사람들이 리더를 따르게 하는 세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첫 번째는 행동 방식을 조금만 바꾸면 되는 것으로, 칭찬은 많은 사람들 앞에서 하되, 질책은 은밀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 어렵지 않은 방법이지만, 많은 리더들이 이렇게 하지 않아 부하직원에게 원망을 사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겨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곤 한다. 이런 리더는 부하직원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지 못한다.
보고 보여지는 것, 그리고 경쟁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자극제로 꼭 사용해야 할 수단이다.
1. 칭찬은 많은 사람들 앞에서, 질책은 은밀하게
사람은 누구나 칭찬을 듣고 싶지 질책을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정말로 심각한 잘못을 저질렀을 경우 사람은 누구나 감정이 더욱 격해지게 마련이다.
단둘이 있을 때라도 잘못을 지적하는 사람은 상대방이 마음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부하직원의 잘못을 지적할 대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다음 방법을 이용해 보아라.
부하직원을 적으로 만들고 싶다면, 또 리더노릇을 힘들게 하고 싶다면 부하직원들을 여러 사람 앞에서 꾸짖어라. 지적당한 사람은 매우 당황할 것이다. 이 사람은 앞으로 당신을 진심으로 따르지 않을 것이다. 그 자리에 함께 있던 사람들이 그 사람의 편을 들기라도 한다면 당신은 더 많은 적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절대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반대로 사람은 누구나 칭찬을 좋아한다.
내가 칭찬 받을 때는 모두들 알아주기를 바라는 게 사람 심리다. 비결은 간단하다. 칭찬은 많은 사람들 앞에서, 질책은 은밀하게 하라.
양쪽 모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리더는 사람들이 잘하고 있는지 알려 주어야만 한다.
잘못한 사람에게는 본인의 잘못을 깨닫게 하여 반복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잘한 일이 있을 때는 계속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2. 질책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최소화 하는 방법
잘못한 점을 지적할 때에는 그 사람의 좋은 점을 동시에 말해 주어라.
메리케이는 한술 더 떠서 질책하기 전과 후에 그 사람의 좋은 점을 말해 주라고 한다.
이것을 그녀는 ‘샌드위치 테크닉’이라고 이름 붙였다.
당신이 매일 아침 20분씩 지각하는 사람을 꾸짖어야 한다고 가정해 보자. 우선, 이 사람이 잘하는 일 두 가지를 찾아내라. 이를테면 이 사람이 보고서를 아주 잘 쓰고, 그것도 늘 시의 적절하게 보고한다고 하자.
질책을 하려는 만큼 단둘이서 얘기한다. 먼저 그 사람이 잘한 일부터 시작한다.
“조, 자네는 보고서를 정말 잘 쓴단 말이야. 자네 보고서는 늘 정확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지. 회사에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자네의 조언이 큰 도움이 되고 있네”
이제 샌드위치에 고기를 넣을 차례다. 바로 질책이다.
“조, 우리는 아침에도 자네 조언이 필요하다네. 자네가 20분씩 지각하는 바람에 우리가 얼마나 곤란한지 몰라. 어떤 때는 나나 다른 사람들이 동부 지역에서 걸려 온 전화 때문에 자네를 찾을 때가 있다고. 자네한테 묻지 않고 그냥 처리하려니 영 미심쩍어서 말야. 자네가 매일 아침 제 시간에 좀 왔으면 하네. 내가 앞으로 바라는 건 그거야.”
마지막으로, 조가 잘하는 일 하나를 덧붙이는 것으로 샌드위치 테크닉을 마무리한다. “자네 보고서는 늘 시의적절해서 나는 자네 의견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네. 자네가 없으면 일이 제대로 안될 지경이라니까”
두 가지 칭찬 사이에 끼워 놓은 질책이 어떤 효과가 있는 지 살펴보자.
3. 현장을 직접 보고 직접 본을 보여라.
당신이 이끄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이든 간에 책상 뒤에 앉아서 리더 행세를 할 수는 없다.
리더는 자기가 이끄는 사람들을 직접 살펴봐야만 하며 사람들이 리더를 잘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로버트 갤빈 (Robert W. Galvin) "우리 최고경영진은 부지런히 돌아다녀야 합니다“
톰 피터스 “보고 보여지는 것” 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라고 이름 붙였다.
이 개념은 무척 중요하다. 리더가 직접 나가 사람들을 살펴보고 또 사람들을 만나면, 상하로 연결되는 명령의 연쇄사슬이 매우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가 있다.
조직 내의 옳고 그름을 알아낼 수 있고 즉각 그것을 시정할 수 있다. 리더의 아이디어를 부하직원들에게 극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4. 당신이 이끄는 사람들의 참모습을 알아야 한다.
조직 내에서 한 사람은 그저 연봉과 직책으로 인식되는 무의미한 존재가 아니다. 한 사람은 피와 살이 있는 남자 또는 여자이다.
리더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당신을 따르는 사람들 한명 한명을 하나의 개인으로 보아야만 한다. 조직의 규모가 얼마나 큰가는 중요하지 않다.
줄리어스 시저는 수천 명에 달하는 로마 병사들의 이름을 모두 알고 있었다고 전해진다. 시저는 병사들을 부를 때 이름을 불렀고, 병사들은 시저에게 전쟁의 승리를 안겨 주었다.
당신을 따르는 사람들이 당신의 이름을 알고 있을 거라고 기대한다면, 그들도 당신에게 똑같은 기대를 할 것이다. 그들의 이름을 알아 두어라. 그들은 그럴만한 자격이 있다. 이름을 알아두라. 그 사람들을 아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들의 이름을 알아두라. 당신의 보고 보여지기가 훨씬 더 효과적이 될 것이다.
CEO가 핵심 부하들을 개인적으로 잘 알수록, 그들의 역량을 더욱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당신이 대규모 조직의 리더라 해도, 최소한 조직 구성원들의 이름은 알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소규모 조직의 리더라면 얼마나 다행인가? 당신을 따르는 사람들에 대해 훨씬 더 많이 알 수 있다. 더 많이 알고 있을수록 더 많이 이해할 수 있으며, 그들의 장단점을 더욱 잘 알 수 있다. 그만큼 사람들은 당신이 원하는 바를 잘 이해하며 그것이 조직의 목적에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만약에 당신이 조직 내 사람들과 문제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잠시 동안이라도 떨어져 있는 편이 낫지 않을까? 직접 대면을 피해야 하지 않을까? 경영전문가들은 설사 저항이 있을 때라도 직접 얼굴을 맞대고 얘기를 나누는 게 이해의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당신가 조직원들 사이에 불화가 발생했더라도 당신은 아무 일 없던 것처럼 보고 보여져야 한다.
보고 보여짐으로써 당신은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다.
・매일 조직 내에 무슨 일이 있는지 알 수 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도울 수 있다.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에게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진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있는지도 몰랐던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칭찬받을 만한 사람을 칭찬하고 그의 공을 알아줄 수 있다.
・필요한 사람의 잘못을 바로잡고 징계할 수 있다
・당신의 말을 빨리 퍼트릴 수 있다.
・조직에 대한 당신의 비전을 전달할 수 있다.
・모든 사람에게 당신의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이해시킬 수 있다.
보고 보여지는 것, 듣기에 아주 간단한 행동인 것 같다. 사실 그렇다. 하지만 이 간단한 행동을 인해 당신은 위에서 말한 모든 것을 성취할 수 있으며, 사람들은 당신의 지휘를 따를 것이다.
5. 경쟁을 이용해서 게임을 치열하게 만들어라
경쟁이야말로 스포츠를 재미있게 만드는 요소이다. 스포츠 경기는 일이 아니라 일종의 놀이이다. 그러므로 일로 지쳤을 때라도 스포츠 경기는 계속할 수 있다. 여기에 우리의 임무를 일이 아니라 재미로 만들 수 있는 비결이 있다. 게임을 치열하게 만들기만 하면 된다.
먼저 무슨 일에나 목표 설정의 비결은 경쟁에 있다. 목표는 연습장에서 세워지는 게 아니라 올림픽 경기와 같은 실제 경쟁에서 세워지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압박감에 의한 스트레스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나쁜 압박으로, 사람을 압도하여 성취력을 떨어뜨린다.
하지만 경쟁은 좋은 압박으로 대부분의 성취력을 향상시킨다.
“나는 경쟁이 우리 팀의 사기를 다시 높여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사람들은 남을 물리쳐야 한다는 목표가 생기면 더욱 열심히 합니다. 상대가 친구라고 해도요”
또한 팀 단위의 비교는 조직 전체의 협동과 통합에 방해가 되기는커녕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가능하면 내부 경쟁을 유발하는 것이 좋다.
사람들이 당신을 따르게 하고 싶다면, 경쟁을 제시하고 임무를 하나의 게임으로 만들어라. 그들은 당신의 지휘를 따를 것이며, 조직을 승리로 이끌 것이다.
기꺼이 리더를 따르게 하는 세 가지 방법
1. 칭찬은 많은 사람들 앞에서, 질책은 은밀하게 하라. 칭찬 받은 사람이 있다면 모두에게 그 사실을 알려라. 다른 사람들도 칭찬을 받고 싶어하도록 자극하라. 비난할 일이 있으면 하되, 다만 은밀하게 하라. 불필요하게 사람을 난처하게 하지 말라. 대개의 경우, 당신이 언짢아 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쩔쩔맨다.
2. 보이고 보여지는 것에 시간을 들여라. 직접 돌아다녀야만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여 잘못은 바로잡고 잘한 일은 포상해 줄 수 있다. 동시에, 당신의 모습을 사람들에게 보여라. 그룹의 모든 사람들과 이야기할 기회도 얻을 수 있으며,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해 줄 수가 있다. 간접적인 동기 부여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내가 어제 상사와 얘기할 때 ...”라는 말을 수도 없이 되풀이 할 것이다.
3. 경쟁을 이용해서 게임을 치열하게 만들어라. 사람들은 경쟁을 좋아한다. 이것이 프로 스포츠나 비디오 게임이 성공하는 비결이다. 경쟁을 목표 달성의 긍정적인 힘으로 이용할 수 있다.
부하직원을 적으로 만들고 싶지 않다면, 부하직원에게 잘못을 지적해야 할 때 첫 번째 방법을 잊지말라. 두 번째 세 번째 방법도 적절히 사용한다면 사람들이 당신을 따르게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카리스마적 존재로 느끼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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