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정의 및 연령 규정
-. 정의 :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
청소년기는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가장 격정적이고 불안정한 시기
동시에 발달의 어느 단계보다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미래를 위한 수많은 결정을 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
-. 연령 규정 : 우리 나라의 경우 아동복지법에서 청소년을 9~24세로 정함
-. 청소년기는 아동기가 끝나는 12세부터 성인으로서 역할을 준비하는 22~23세까지 시기를 의미한다. 이 시기는 아동으로부터 성인으로 이행하는 변환기적 성격이 강하므로 대단히 불안정하고 동요가 심한 특징이 있다. Hall은 이 시기를 ‘질풍노도(storm and stress)`라고 표현했다.
(청소년 전기 12세~18세, 청소년 후기 18 ~ 22세)
2. 신체적 발달
■ 신체적 성숙
-. 청소년기의 시작은 신체발달의 변화에 의해 시작됨
→제2의 성장급등기(second growth spurt)
-. 신체적 성장비율이 이전보다 2배 정도 빨라지고, 그 시기는 2.5~3년 동안 지속됨
-. 신장과 체중의 증가 및 다른 신체부위에서도 성장급등현상이 동일하게 나타남
→일시적 신체불균형상태 경험
-. 간장, 폐활량, 소화기능 등이 현저하게 발달, 특히 내분비선의 발달이 특징적임
-. 성호르몬의 분비로 소년은 어깨가 벌어지고 각진 외모를 갖게되며, 소녀는 골반부위
발달, 체지방 증가, 전체적으로 둥근 외모를 지니게 됨
■ 성적 성숙
-. 생식기관의 발달과 관련되어 일어나는 사회적, 심리적 적응과정 모두를 의미함
-. 생식기관이 발달하고 성호르몬 분비 증가
┎소녀: 유방의 변화, 음모와 체모 발달 , 10~16세에 초경 경험
┕소년: 12세경에 고환,음낭 확대, 음모 출현, 음경 확대,
내부 생식기능 발달 → 14~15세경부터 사정 가능
-. 소년, 소녀 모두 자신의 성적 성숙에 대한 불안과 기대감을 동시에 가지게 됨
■ 운동 발달
-.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발달과 아울러 운동능력의 발달도 현저하게 나타남
-. 근육조직의 증가와 근력의 증가
-. 대체로 소년의 근육발달이 소녀보다 앞서게 됨→운동에 대한 흥미가 소녀보다 높음
-. 운동발달에 있어서의 성에 따른 차이
→근육발달의 차이에 기인,
심장,폐 등의 내부기관의 발달 차이
소녀의 월경에 수반되는 전신적 변화, 사회적 관습의 제약, 신체적 미에 대한 개념 차이 등의 요인에 기인함
■ 신체적 발달의 영향
▷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 발달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지각의 변화를 일으킴→심리사회적 발달에 많은 영향
-. 소년: 사정능력의 발달과 체모의 발달로 성인 남성으로서의 만족감을 느낌
동시에 몽정불안이나 여드름 등으로 인하여 좌절감을 경험하기도 함.
-. 소녀: 신체 이미지의 부정적 변화를 막기위해 무리한 식이요법 실시하기도 함.
가슴 발육과 생리의 시작으로 여성으로서의 성숙을 자랑스러워 하는 동시에 불편함과 당혹감을 갖기도 함.
3.심리적 발달
■ 정서 발달
▷ 청소년기에는 정서가 매우 강하고 변화가 심하며, 극단적 정서경험을 함
→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부름
-. 2차적 성적 특징의 발달과 그로 인한 성적 충동으로 인해 성적 색채가 강한 정서를 지님
-. 성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성적 수치심이 강해짐
-. 이성에 대한 호기심→거부하거나 허세적인 반항적 행동을 보임
-. 자신의 능력에대한 확신 부족, 신체 이미지에 대한 자신 부족, 장래에 대한 확신 부족
→ 정서적 불안정을 경험함
-. 자아의식의 발달 : 혼자있고 싶어함,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여 타인 앞에서 위축되는 느낌을 강하게
느낌 → 열등감에 휩싸이기도 함
-.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를 목격하고 실존적 공허감에 빠지기도 함
■ 인지 발달
-. 자신의 지각과 경험보다는 논리적 원리에 의해 지배를 받음
→추상적인 사고 가능
-. 경험하지 못한 사건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미래의 사건을 예측할 수 있음
-. 모든 가능한 개념적 조합 고려
-. 사건이나 현상과 관련된 변인을 동시에 다룰 수 있는 사고능력의 발달이 이루어짐
-. 형식적 사고의 발달
┏ 긍정적 영향 : 자신의 사고를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고, 자신과 세계에 대해
상대론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됨
┗ 부정적 영향 : 미래에 일어나게 될 일에 대한 지나친 염려로 인한 과도한 불안감 경험하게 됨
-. 형식적 사고의 질적 발달 도모
① 다양한 역할수행이 요구되는 상황에 직면함으로써 두 개 이상의 변인을 정신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함
② 이질적 성원으로 구성된 동년배집단에 참여하여 다양한 경험을 하여야 함
③ 학교 수업을 통해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워나가야 함
■ 자아정체감(ego identy)의 발달
▷ 자아정체감 : 행동이나 사고 혹은 정서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변화하지 않는 부분이
무엇이며 자신이 누구인가를 아는 것.
-.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아동기의 경험에 기반을 두고 있음
-. 안정된 자아정체감의 형성
① 신체적 성숙과 성적 성숙
② 추상적 사고능력의 발달
③ 정서적 안정성의 확보
④ 부모나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자율성 확보
⑤ 타인의 견해 이해, 세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 필요
4.사회적 발달
■ 가족 관계
▷청소년기에는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분리되어 친구나 자신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높아짐
-. 부모의 지지와 승인을 필요로 하는 동시에 부모의 통제를 받지 않으려 함
-. 부모의 지시를 논리적으로 비판하거나 반항함
-. 친구관계에서 배운 가치관을 가족에게 적용하려 함
-.“심리적 이유”: 청소년들이 부모의 보호로부터 벗어나서 자기의 판단에 의해 독립적으로 행동하려는
성향
-. 심리적 이유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부모에게 반항하는 행동적 특성을 보임
→ 제2의 반항기
-. 청소년기 가족: 부모와 자녀가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고 그 차이를 토론하며, 극복을
위한 방안을 가족성원들이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 친구 관계
▷ 청소년기에는 우정이 가족간의 애정보다 더 중요한 시기가 됨
-. 동년배집단과 강한 유대관계 형성→자신의 집단내 지위와 역할 예측․평가, 사회적 기술 학습
-. 이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지만 실제로는 동성의 친구들을 더 많이 사귐
-. 이성교제는 대체로 또래집단과의 활동이나 단체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 이성교제에 대한 부정적 시각: 학업부담으로 인한 시간부족으로 이성교제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음, 보다 유연성 있는 시각 관점 필요
5.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하여야만 성인이 되었을 때 사랑과 행복을 보장받을 수 있는 길이 넓게 열린다.
■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 급격한 신체구조의 변화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일시적 신체불균형현상을 경험하며, 이로 인하여 부정적 신체 이미지를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의료기관 등과 연계하여 청소년기의 신체변화에 대한 이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식이요법 지도, 몸매관리 프로그램 등을 개발실시 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건전한 신체발달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관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 한다. 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학교나 성교육 관련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여성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최대 목표인 대학 진학을 위하여 청소년들의 인지발달을 지원하여 야 한다. 그러나 사회복지 기관이 인지증진 프로그램에만 국한될 경우를 막고, 체육활동, 문화 예술활동,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과 같은 여가 및 수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함으로써,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 또한 올바른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하여 자아발견, 자아성장, 자기주장훈련, 인간관계 수련등과 같은 청소년의 자아발견과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을 지원할 수 있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진로지도,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등과 같은 다양한 수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청소년들이 다양한 사회경험을 통해 자신의 개성과 자질을 발견할 수 있도록 원조하여야 한다.
■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사회적 발달과 관련된 대표적인 문제가 청소년 비행문제이다.
-. 가족복지정책의 확대를 통하여 가정을 강화하고, 학교교육에서의 인간성을 회복시키고, 경제적 불평등 완화와 같은 사회구조적 개선을 통하여 청소년비행의 발생을 서전에 예방하고, 처벌위주보다는 성격과 행동의 교정과 사회복귀에 초점을 둔 사회복지적 개입이 필요하다.
-. 일반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청소년의 비행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청소년 가족상담 및 치료를 실시함과 아울러 인근학교와 연계하여 활발한 학교사회사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 또한 사회복지관에서는 청소년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한 가족관계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가족상담이나 가족치료를 보다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바람직한 이성관과 정조관의 형성을 지원하고, 원만한 이성관계의 유지를 지도할 수 있는 개인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들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청소년 문화
(1) 의미 : 청소년들은 기성 세대와는 다른 자기들만의 독특한 행동 양식을 가지게 되는데,
이를 청소년 문화라고 한다.
(2) 청소년 문화의 특징
① 새로운 것의 추구 : 청소년 문화는 새롭고, 남다르고, 감각적인 것을 좋아한다.
② 자기 주장이 강함 : 행동이나 생각이 자유롭고 자기의 주장이나 개성이 강하다.
③ 부문 문화 : 청소년 문화는 전체 문화에 대해 부분 문화를 형성한다.
④ 전체 문화의 발전 유도 : 청소년 문화는 긍정적인 측면에서 새로움을 추구하는 창의성
으로 인해 전체 문화를 발전시키기도 한다.
(3) 올바른 청소년 문화의 형성
① 기성 세대의 이해 :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노력과 더
불어 기성 세대의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② 문화 공간 제공 : 청소년 문화를 분출할 수 있는 청소년 문화 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청소년복지의 이해〉
청소년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과 복지를 알아야한다. 청소년은 인생의 발달단계에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가는 과정에 있으므로 부모와 가족의 의존에서 벗어나서 성인으로 자립해야하는 발달과업을 가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청소년복지는 아동복지의 하나로 다루어져 왔지만, 공교육의 연장과 함께 청소년기가 늘어나면서 청소년복지는 일부 요보호청소년과 문제청소년의 보호에서 전체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으로 바뀌었다.
■ 청소년복지의 개념정의
청소년복지는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버려지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모든 청소년들의 안녕에 관심을 가진다. 청소년복지 활동은 청소년들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케 하고, 정신적․정서적․신체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가하기 위해서 청소년 자신들에게 직접적 또는 가정이나 사회를 통해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제도적․전문적 활동을 말한다.
■ 청소년복지가 요청되는 이유
1. 청소년이 태어난 가족으로부터 소득, 보건, 교육, 주거 등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을 때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입한다.
2. 청소년이 보호받아야 할 가족으로부터 가출하거나 상습적인 약물 오․남용, 성문제 등으로 부모가 청소년기 자녀를 지도하기 어려운 경우에 요청된다.
3. 청소년이 살고 있는 생활환경에서 유해한 것을 줄이고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복지가 필요하다.
■ 청소년복지의 전개
1. 청소년정책의 영역 설정 : 청소년육성법의 제정은 청소년 복지의 청소년정책의 영역을 설정하고
이를 담당할 수 있는 행정체계를 확립하였다.
2. 교육보호의 제도화 : 생활보호법의 개정(1982)으로 보호의 종류를 기존의 4가지 보호(생계보호, 의료보호, 해산보호, 장제보호)에 교육보호와 자활보호를 첨가한 것은, 교육보호의 대상자가 중․고등학생이기 때문에 생활보호를 받는 빈곤청소년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았다. 청소년기의 가장 큰 욕구가 교육욕구라고 할 때 이 교육보호는 빈곤청소년을 위한 가장 필요한 복지사업의 하나이다.
3. 청소년시설의 제도화 : 청소년육성법은 “학교시설 외에 청소년의 심신단련과 정서계발을 목적으로 설치된 시설”(청소년육성법 제2조)을 모두 포괄한다.
4. 청소년상담사업의 확대 : 정부는 전체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시․도 별로 청소년 상담실을 운영하여 청소년의 고민을 상담할 수 있는 통로가 되었고, 청소년 단체 등 청소년관련 기관과 연계하여 청소년상담실을 운영하면서 사회복지사 등 전문가를 채용하여 청소년복지사업의 전문성을 제고 시켰다.
■ 청소년복지의 실천
1. 정책적 접근방법 : 그 주체가 국가 또는 공공기관이며 특히 행정기관을 통하여 구체화 시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다양한 형태의 정책들의 채택실시를 통하여 청소년문제를 해결한다. 크게 청소년교육과 청소년 육성으로 구분되는 청소년 정책을 청소년시설, 단체 활동, 청소년지도자 및 수련활동 등에서 크게 발전해 왔다.
2. 전문적 접근방법 : 각 개인이나 가족 및 지역사회가 부적응, 욕구불만 또는 문제적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개인이 거주하고 있는 제반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그가 보다 훌륭하게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심리적 또는 정신적으로 인간을 변화 시키는 구체적 방법이며, 개별원조기술, 집단원조기술, 지역원조기술, 사례관리 등이 있다.
3. 통합적 접근방법 : 모든 사회복지사들이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 제기되는 사회문제에 대처해 나가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공통된 하나의 원리나 개념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의 통합화를 말한다. 원조기술, 관여기술, 관차기술, 커뮤니케이션기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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