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스크랩] 아들러(Alfred Adler)의 개인 심리학

하늘이슬 2008. 8. 14. 15:09
 

*인간이 된다는 것은 자신이 열등하다는 것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열등하다는 것을 느끼는 그자체가 발전 가능성, 우월성을 추구하는 동기

*인간의 모든 행동은 목적이 있다.- 사회적 관심을 강조

*열등 인식⇒우월성 추구⇒가공적 목적을 향해 나아가다보면 익숙하지 않은 것에 적응, 극복하려고 함, 개척하면서 나아가는 것을 창조적 자아라 함

1.생애

  - 형의 그늘, 신체적으로 열등, 수학성적 낮음 등

  - 1912년 개인심리학, 정신건강 도입⇒심리치료;자존감 향상, 사회적 관심 강화

    초기회상, 출생순위, 꿈 등은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개념

2.주요개념

 ○생활양식, 인생과제, 허구적 최종목적론, 열등감, 우월성 추구, 가족구도 및 출생순위

 ○사회적 관심⇒인생과제⇒창조적 자아⇒남과 다른 독특한 성격형성(생활양식)⇒의식

 ○생활양식을 삶을 영위하는 근거가 되는 기본적 전제와 가정으로 정의

   →아동이 지닌 열등감과 그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방식에 의해 결정되며→외부세계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 결정, 기본 성격구조가 일생을 통해 일관성 있게 유지된다.

 ○프로이트와 차이점

 . 애들러의 이론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이론과 정반대방향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1)프로이트(생물학적 본능,성적추동)⇒ 애들러(사회적 관심 - 사회적 성격과 대인관계)

  2)프로이트(무의식) ⇒ 애들러(의식 - 아동기초기때의 의식)

  (1) 사회적관심 ; 인간의 행동은 주로 사회적 관심에 의해 동기유발⇒사회적 관심에는 협동, 대인적, 사회적 관계, 집단에의 동일시, 공감 등이 내포되어 있어서 인간은 선천적으로 사회적 존재  * 사회적 관심은 인생과제와 연결

  ◎다섯가지 인생과제 ; 일과 여가, 우정, 사랑 + 영성, 자기지향

    *그의 주장은 Mosak과 Dreikurs에 의해 보완되어 영성과 자기지향이라는 2개의 인생과제가 더 추가되었다. 그리고 Witmer, Sweeney, Myers는 다섯 가지 인생과제를 바탕으로 생활세력, 지구촌 차원 사건 등으로 구성된 ‘안녕의 바퀴’를 제시하였다.

    ○생활세력: 개인의 안녕에 영향을 주는 사회제도적 측면, 생활세력들이 개인의 안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가정, 종교,교육, 지역사회, 매체,정부, 경제/산업 등 영역

    ○지구촌 차원의 사건 ; 일상생활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더 큰 차원

  (2)창조적 자아; 생활양식을 만들어가는 자아(영적자유정신,자아실현의 욕구, 실현화경향성)

   -유기체의 경험을 설명하고 의미깊게 하는 고도의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세계

   -개인의 독특한 생활양식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경험추구⇒이러한 경험을 발견하기 어려울 때 자아는 경험을 창조하려고 한다.

  -창조적 자아는 인생에 의미를 부여, 목표와 수단 모두 창조

  -인간은 유전과 경험이라는 원료에서 창조적 자아를 만든다

 (3) 성격의 독자성, 생활양식

   -사람들은 자신에게 의미를 주는 삶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각기 독특한 생활양식을 발달시킨다.

   -생활양식을 만드는 핵심은 창조적 자아

   -생활양식은 대부분 4살부터 5살 때 형성, 이후 개인의 생활양식은 거의 변하지 않는다.

   -3가지 중요한 인생과제(일과여가, 사랑, 우정)에 의해 생활양식 형성⇒ 인생과제에 대한 개인의 태도 즉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의 2차원에서 생활양식 형성

  ● 사회적 관심과 활동 수준에 따른 네 가지 생활 양식

구분

사회적 관심

활동수준

사회적 유용형

지배형

기생형

회피형

a. 지배형 : 부모가 통제하고 지배하는 독재형으로 자녀를 양육할 때 나타나는 생활양식, 가부장적 가족문화의 영향 등으로 자녀의 생활양식은 지배형으로 형성

b. 기생형 : 부모가 자녀를 지나치게 과잉보호할 때 나타나는 태도로, 의존성이 특징, 독립심을 길러주지 못할 때 생기는 생활태도

c. 회피형 : 부모가 자녀의 기를 꺾어 버리는 경우 나타나는 소극적이며 부정정인 태도(자심감 없음), *기를 살려주는 자녀교육 필요

d. 사회적 유용형 : 긍정적 태도를 가진 성숙한 삶으로 높은 사회적 관심과 높은 활동성을 소유 ⇒창조적 자아 발휘,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한편 인생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기꺼이 다른 사람들과 협동한다.

(4)의식을 성격의 주요소로 간주

  -합리적과정, 자아중심 심리학을 개척

  -열등감과 보상, 우월성 추구, 가공적 목적(허구적 최종 목적)

◎허구적 최종목적 : 인간의 행동을 유도하는 상상되는 중심 목표 

   -허구 또는 이상이 현실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움직인다는 바이힝거의 말에서 영향을 받은 개념

   -인간의 행동이 과거 경험에 의해 좌우되기 보다는 미래에 대한 기대에 의해서

   -미래에 실재하는 것이기보다 주관적으로 또는 정신적으로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이상으로 여기-현재에 존재하는 것을 의미

  *인간을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삶의 목적을 향해 노력하는 존재로 봄

 ◎열등감과 보상

   ○인간은 누구나 열등감을 느끼고 있다⇒왜냐하면, 완전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열등감을 자기 완성을 위한 필수요인으로 제시

   ○개인이 열등감을 극복하고 완성에 도달하기 위한 우월성 추구를 하면 건설적 생활양식을 갖게되어 심리적 건강을 달성한다.

   ○개인이 열등감을 개인적 우월성 추구에 집착하면 파괴적 생활양식을 갖게되어 신경증에 빠지게 된다.⇒열등감콤플렉스; 주어진 문제를 사회에 유용한 방식으로 해결하기에 충분히 강하지 않은 사람이 갖는 특성

   ⇒열등감의 3가지 원천: 기관 열등감,과잉보호,양육태만

   -기관 열등감 ; 열등감의 원천이 개인의 신체와 관련

   -과잉보호; 부모의 자녀교육과 관련된 것, 그결과 자신감 부족→열등감에 젖게 됨

   -양육태만 ; 부모가 자녀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를 하지 않는 것과 관련(사랑과 관심)→열등감을 극복하기 보다는 오히려 문제를 회피하거나 도피한다. 자심감을 잃고 세상을 살아감

  ◎우월성 추구

   ○인간의 자기 완성 혹은 자아실현이란 의미로 사용→인간 모든 노력의 근원이 열등감에서 비롯

   ○부족한 것을 보충하며, 낮은 것은 높이고 미완성의 것은 완성하며, 무능한 것은 유능한 것으로 만드는 경향성이다.→모든 사람의 선천적 경향성, 동기의 지침, 활동, 행동 안내

   ○우월성 추구의 노력은 인간을 현단계에서 보다 넓은 다음 단계의 발달로 이끌어 준다.

   ○우월성 추구의 특징

   첫째, 유아기의 무능과 열등에 뿌리를 두고 있는 기초적 동기이다.

   둘째, 이 동기는 정상인과 비정상인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한다.

   셋째, 추구의 목표는 긍정적(사회적 관심) 또는 부정적 방향(이기적 목표, 신경증적 증상)이 있다.

   넷째, 많은 힘과 노력을 소모하는 것이므로 긴장이 해소되기보다는 오히려 증가함

   다섯째, 개인 및 사회수준에서 동시에 일어난다.(개인과 사회의 관계는 조화할 수 있는 관계로 파악)

 ◎가족구도/출생순위

  ○부모와 자녀와의 가족관계, 자녀의 수, 출생순위가 성격형성에 영향을 줌

  ○출생순위와 가족 내 위치에 대한 해석은 어른이 되었을 때,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출생 순위에 따른 성격의 특징

    -첫째아이; 매우 독특한 위치, 둘째아이가 태어나면 ‘폐위된 왕’이 된다→후에 신경증, 알콩중독, 범죄 또는 성적 일탈자로 이끈다.→긍정적 측면; 리더, 권위, 동생들에 대해 동정적, 과거에 더 관심 →사회적 유용형이 되지 않으면 지배형이 될 가능성이 높다.

  -둘째아이 또는 중간아이: 가장 큰 특성은 ‘경쟁’, 공통적으로 달리는 꿈을 꾼다.→강한 협력의 태도, 반대로 혁명가가 될 수도 있다.

  -막내아이; 과잉보호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 과도하게 의존적

  -독자; 자신의 중요성에 대해 과장된 견해, 전형적으로 소심하고 의존적

3. 성격 평가 기법

 ○평가의 주요 내용; 초기회상, 꿈 분석,출생 순위, 기본적 오류, 자질

 ○초기회상; 내담자가 회상하는 실제적인 사건에 대한 기억→개인의 생활양식을 파악하는데 필수적

 ○꿈분석;어린 시절의 꿈과 최근에 재현한 꿈에 대해 관심→꿈은 현재의 변화와 발달을 평가하는데 사용되어질 수 있다.

 ○출생순위 분석; 가정은 사회의 축소판

 ○기본적 오류 ; 개인의 생활양식의 자기 패배적인 측면→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철회나 회피, 이기심 또는 권력에 대한 열망을 반영한다.→사회적 관심의 개념과 대립

   -기본적 오류의 구분; 과일반화, 안전 추구를 위한 그릇되었거나 불가능한 목표,  인생과 인생의 요구들에 대한 잘못된 지각, 개인가치의 최소화 또는 부인, 그릇된 가치

   -사적논리; 기본적 오류와 관련하여 자신만의 개인적 상식

   -상식; 개인이 소속된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가치, 지식등을 가리킨다.

 ○자질; 정직, 학문적이거나 직업적인 기술, 대인관계 기술 또는 가족에 대한 배려와 같은 많은 특성

4. 성격이론의 적용

  ○개인심리학은 이동지도, 부모교육분야에서 그리고 파괴적 생활양식을 가진 사람들을 돕는데 광범위하게 적용→격려를 통한 상담 방법이 각광

  ○상담과정 ; 좋은 상담관계 형성(협동적인 관계, 공감적 관계)→내담자에 대한 평가 및 분석→해석(자기이해와 통찰을 촉진,생활양식과 관련)→재정향(새로운 방향을 갖도록 조력, 틀바꾸기, 이차적 변화에 해당)


출처 : 지리사랑
글쓴이 : 독도는 우리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