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이드와 에릭슨 프로이드는 의식 및 저 깊숙이 숨어있는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이 우리의 행동과 정서를 규정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간으로부터 자유의지, 선택, 책임감, 결단, 자발성, 자기결정, 같은 도덕적 개념을 솎아내 버렸다. 프로이드가 보기에는 그곳에 성욕으로 대표되는 무의식이 있었다. 성욕은 자아의 통제에 의해 문화창조의 원천으로 승화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신 정신분석학파로 자아과정, 현실검증에 더 관심을 갖고 심리 사회적 측면을 강조했다.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은 기본적으로 프로이드의 이론을 바탕으로 했으며 성격의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초점을 두었다. 에릭슨은 아동이 어떻게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사회화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사람이 성장하면서 직면하게 되는 위기를 수용하고 해결한다는 것은 개인이 갖고 있는 사회 심리적 특징에서 긍정적 부정적인 면이 서로 적립한 비율로 나타나고 있음을 의미하며 직면한 위기를 긍정적인 관점으로 해결하게 되면 인격을 형성하는데 충분한 기능을 하게 된다고 보았다. 모든 성장은 기본형을 갖고 있으며 기본형에서 부분이 발생하고 부분이 기능 총체를 형성하기 위해 독특한 지배적 기간을 갖는다는 점성원리를 제안했다. 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 1) 심리성적이론과 심리사회적이론의 차이점 ① 프 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이 실은 고대의 희랍신화에서 발생된 것이 많은 반면에 에릭슨의 개념은 시, 민속 그리고 일상생활의 지혜를 참조하고 있다. ② 프로이드가 성격의 발달을 정신내적인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 데 반해 자아심리이론가인 에릭슨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③ 프로이드는 인간행동이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 본능적 힘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았으나, 에릭슨은 인간은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서 인간의 행동은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④ 프로이드는 부모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주는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가진 반면, 에릭슨은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심리역사적(psychohistorical) 환경을 강조했다. ⑤ 프로이드는 자아발달에 관한 이론을 초기 아동기 경험의 효과에 한정하고 남근기 이후의 발달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지만 에릭슨은 인간은 가변적 존재로서 각 개인은 일생동안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더 나은 자아를 형성하기 위해 변화하고 성장한다고 보아 에릭슨의 발달단계는 전 생애를 총망라하고 있다.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발달 단계 비교>
⑥ 프로이드와 에릭슨은 심리성욕갈등의 양상과 그 해결책이 서로 다르다. 프로이드의 야망은 정신생활의 무의식적 작용과 존재를 해명하고 초기 외상이 성인기에 어떻게 정신병리를 야기 시키는 가를 설명하려했다. 반대로, 에릭슨은 생활에서 오는 정신사회적 위험을 이겨낼 수 있는 인간능력에 관심을 가졌다. 에릭슨은 인간이 여러가지 중요한 인생문제를 어떻게 극복해 가는가 그리고 초기문제를 부적절하게 처리하면 이것이 어떻게 그가 성장한 후 문제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하는지를 앎으로써 우 리의 삶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⑦ 에릭슨은 8단계에 나타나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보편적인 것, 즉 어떤 시기 어떤 문화에든 존재하는 것으로 보았지만, 문화에 따라 해결책과 지도적 지지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그는 각자 자기 민족의 성적, 도덕적 규범을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집단형성의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하였으며, 이러한 민족적 요인이 편견의 무의식을 형성한다고 았다. 그러나 프로이드는 성격발달에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을 과소 평가한 경향이 있으며 특히 여성주의 입장에서 프로이드의 여성바달에 대한 그릇된 관점이 지적되고 있다. 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유사점 성격의 단계가 미리 예정되고 그 순서가 불변한 것으로 본다.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에릭슨 자신도 초기에는 자신의 연구는 프로이드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했을 만큼, 한 밑둥에서 나온 두 가지의 나무와 같이 이론의 기본적 틀은 서로 접목되어 있다. 이와 같이, 어머니와의 초기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은 일치하는 사실이나, 그 기본 기제에 대한 설명에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프로이드는 개인의 성격발달이 리비도에 의해 유발되는 욕구의 충족에 좌우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에릭슨은 아기의 자아가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형성하는 신뢰감이 기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특히 에릭슨이 부모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과 자아의 상호작용을 중시한 점은 프로이드와 크게 차이를 보이는 점이다. 펌
070614 샛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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