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인성의 체계
* 정신세계의 구조(자유연상의 방법으로 인간의 무의식을 추적·탐구하여 , 인간의 정신세계란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뉘어진다고 보았다.) -지형학적 이론
* 인성의 조직(지그문드 프로이드는 인성 전체가 세 가지 주요 체계로 구성된다고 생각했다.)
* 인성의 조직(지그문드 프로이드는 인성 전체가 세 가지 주요 체계로 구성된다고 생각했다.)
- 구조론적 이론
*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구조를 빙산에 비유해서 3가지 영역 즉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에 영향을 주는 힘들로 원욕(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있다고 설정하였다.
< 지형학적 이론>
1) 무의식 ; 억압된 생각이나 정서로 이루어진다. 바로 의식되지 못하며 전의식을 거쳐서만 의식된다. 일차적 사고 과정과 관계있다. 이는 무의식의 활동 방식으로 소원 성취와 본능의 방출을 그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쾌락 원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무의식은 전적으로 의식밖에 존재하는 자신의 힘으로는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말한다. 그러므로 개인에겐 그 자신이 전혀 자각하지 못하는 정신생활의 어떤 부분이 된다. 따라서 무의식의 내용은 자신이 영원히 알지 못할 수도 있고, 이따금 일부 무의식이 전의식으로 올라가면 의식되는 수도 있다. 거북하게 여겨져 억압해버린 기억과 충동과 정서의 저장소이다. 무의식의 내용은 주로 원본능과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행동과 사고를 좌우한다.
프로이드에게 인간의 정신은 물위에 떠 있는 빙산이다. 즉 물위에 나타난 부분은 작은 의식이나, 물속에는 보다 큰 무의식이란 거대한 빙산 덩어리가 잠겨 있다는 것이다. 그 에 의하면 인간의 본능적 추진력, 정열, 억압된 관념 및 감정 등은 이런 보다 큰 무의식에서 찾아야 한다. 왜냐면 무의식이야말로 생명에 대한 하층구조이며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 힘이기 때문이다.
2) 전의식 ; 출생시에는 없으나 소아기에 형성된다. 소원이나 욕구를 통제하며 이를 이차적 사고 과정이라 한다. 외부 현실적 요구, 도덕기준, 가치관에 맞추어서 불쾌한 것을 피하고 본능적 욕구의 방출을 지연시킨다. 따라서 이는 현실 원리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전의식은 흔히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 말하는데 어느 순간에 있어서는 기억되지 않는 그러나 조금만 노력하면 곧 의식될 수 있는 경험을 말한다. 프로이드가 생각한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해 주는데, 예컨대 어떤 치료 기법에서는 무의식의 내용이 전의식으로 나오고 그 다음에 의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위치는 주로 자아의 영역에 속한다.
3) 의식 ; 주의력의 감각기관. 주의력을 통해서만 외부세계를 의식할 수 있다.
의식이란 개인이 자기의 주의를 기울이는 바로 그 순간에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생활의 일부분이다. 즉 현재 깨닫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을 말한다. 매순간 인식하는 세계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자아(ego)가 이에 해당된다고 본다.
*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구조를 빙산에 비유해서 3가지 영역 즉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에 영향을 주는 힘들로 원욕(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있다고 설정하였다.
< 지형학적 이론>
1) 무의식 ; 억압된 생각이나 정서로 이루어진다. 바로 의식되지 못하며 전의식을 거쳐서만 의식된다. 일차적 사고 과정과 관계있다. 이는 무의식의 활동 방식으로 소원 성취와 본능의 방출을 그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쾌락 원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무의식은 전적으로 의식밖에 존재하는 자신의 힘으로는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말한다. 그러므로 개인에겐 그 자신이 전혀 자각하지 못하는 정신생활의 어떤 부분이 된다. 따라서 무의식의 내용은 자신이 영원히 알지 못할 수도 있고, 이따금 일부 무의식이 전의식으로 올라가면 의식되는 수도 있다. 거북하게 여겨져 억압해버린 기억과 충동과 정서의 저장소이다. 무의식의 내용은 주로 원본능과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행동과 사고를 좌우한다.
프로이드에게 인간의 정신은 물위에 떠 있는 빙산이다. 즉 물위에 나타난 부분은 작은 의식이나, 물속에는 보다 큰 무의식이란 거대한 빙산 덩어리가 잠겨 있다는 것이다. 그 에 의하면 인간의 본능적 추진력, 정열, 억압된 관념 및 감정 등은 이런 보다 큰 무의식에서 찾아야 한다. 왜냐면 무의식이야말로 생명에 대한 하층구조이며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 힘이기 때문이다.
2) 전의식 ; 출생시에는 없으나 소아기에 형성된다. 소원이나 욕구를 통제하며 이를 이차적 사고 과정이라 한다. 외부 현실적 요구, 도덕기준, 가치관에 맞추어서 불쾌한 것을 피하고 본능적 욕구의 방출을 지연시킨다. 따라서 이는 현실 원리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전의식은 흔히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 말하는데 어느 순간에 있어서는 기억되지 않는 그러나 조금만 노력하면 곧 의식될 수 있는 경험을 말한다. 프로이드가 생각한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해 주는데, 예컨대 어떤 치료 기법에서는 무의식의 내용이 전의식으로 나오고 그 다음에 의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위치는 주로 자아의 영역에 속한다.
3) 의식 ; 주의력의 감각기관. 주의력을 통해서만 외부세계를 의식할 수 있다.
의식이란 개인이 자기의 주의를 기울이는 바로 그 순간에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생활의 일부분이다. 즉 현재 깨닫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을 말한다. 매순간 인식하는 세계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자아(ego)가 이에 해당된다고 본다.
<구조적 이론>
1) 이드(Id, 원본능)
① 성격의 가장 원시적이며 본능적인 욕구로서 주로 성욕과 공격 욕구이다. 본능의 전체.
② 신생아 때부터 존재하는 인간의 정신 에너지가 저장된 창고이며, 아기는 자라감에 따라 이 원본능에서 자아와 초자아가 분화된다.
③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한다. 무조건적으로 즉각적인 욕구충족을 원한다.
④ 반사작용이나 기초과정을 통해 소원을 충족한다.
⑤ 리비도(Libido)라는 에너지를 방출한다. 리비도는 프로이트가 원본능, 자아, 초자아라는 세 체계의 활동에너지를 총칭한 뜻으로 사용한다. Id, Ego, Superego를 움직이는 기제이다. 일정한 순서에 따라 이 성적 에너지는 각각 다른 신체부위에 집중되는데 집중되는 신체부위를 성감대라 한다. 이 성감대가 옮겨지는 연령변화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2) 에고(Ego, 자아)
① 본능의 욕구를 현실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자아가 발달한다.
② 현실과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를 연결한다. 현실을 고려하여 욕구를 충족하는 현실지향형이다. 교통순경 역할을 한다.
③ 현실적으로 사고한다.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궁극쾌락을 얻는다.
④ 본능으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적절히 사용한다.
⑤ 성격구조 3가지 요소중 조정자역할을 한다.
⑥ 외계와의 접속과 정서, 본능의 욕구해결 방법을 학습한다.
3) 수퍼에고(Superego, 초자아)
① 사회의 개인을 양육하는 부모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개인에게 투사되는 도덕적·윤리적 가치가 개인에게 내면화된 표상이다. 사법부 역할을 한다.
② 도덕적 성질의 것으로서 현실보다 이상, 쾌락보다 완성을 추구한다. 초자아는 자기 행동이 도덕적 윤리적으로 정당한지 아닌지를 판단하게 해주며 가능한 한 이런 기준에서 완벽에 이르고자 한다.
③ 양심과 자아이상이라는 하위체제를 소유한다. 양심은 잘못된 행동에 대해 처벌이나 비난받는 경험에서 생기는 죄책감이며, 자아이상은 잘한 행동에 대해 긍정적 보상을 받는 경험으로 형성된다.
④ 양육자와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양육자의 보상과 처벌을 통해 발달한다.
⑤ 부모나 외부의 통제가 자기의 통제로 바뀐 것이다. 보상체계가 아동에게 내면화되어 그 자신의 행동에 도덕적 규제를 가하게 되는데, 이런 기능을 총괄하는 것이 곧 초자아이다
1) 이드(Id, 원본능)
① 성격의 가장 원시적이며 본능적인 욕구로서 주로 성욕과 공격 욕구이다. 본능의 전체.
② 신생아 때부터 존재하는 인간의 정신 에너지가 저장된 창고이며, 아기는 자라감에 따라 이 원본능에서 자아와 초자아가 분화된다.
③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한다. 무조건적으로 즉각적인 욕구충족을 원한다.
④ 반사작용이나 기초과정을 통해 소원을 충족한다.
⑤ 리비도(Libido)라는 에너지를 방출한다. 리비도는 프로이트가 원본능, 자아, 초자아라는 세 체계의 활동에너지를 총칭한 뜻으로 사용한다. Id, Ego, Superego를 움직이는 기제이다. 일정한 순서에 따라 이 성적 에너지는 각각 다른 신체부위에 집중되는데 집중되는 신체부위를 성감대라 한다. 이 성감대가 옮겨지는 연령변화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2) 에고(Ego, 자아)
① 본능의 욕구를 현실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자아가 발달한다.
② 현실과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를 연결한다. 현실을 고려하여 욕구를 충족하는 현실지향형이다. 교통순경 역할을 한다.
③ 현실적으로 사고한다.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궁극쾌락을 얻는다.
④ 본능으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적절히 사용한다.
⑤ 성격구조 3가지 요소중 조정자역할을 한다.
⑥ 외계와의 접속과 정서, 본능의 욕구해결 방법을 학습한다.
3) 수퍼에고(Superego, 초자아)
① 사회의 개인을 양육하는 부모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개인에게 투사되는 도덕적·윤리적 가치가 개인에게 내면화된 표상이다. 사법부 역할을 한다.
② 도덕적 성질의 것으로서 현실보다 이상, 쾌락보다 완성을 추구한다. 초자아는 자기 행동이 도덕적 윤리적으로 정당한지 아닌지를 판단하게 해주며 가능한 한 이런 기준에서 완벽에 이르고자 한다.
③ 양심과 자아이상이라는 하위체제를 소유한다. 양심은 잘못된 행동에 대해 처벌이나 비난받는 경험에서 생기는 죄책감이며, 자아이상은 잘한 행동에 대해 긍정적 보상을 받는 경험으로 형성된다.
④ 양육자와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양육자의 보상과 처벌을 통해 발달한다.
⑤ 부모나 외부의 통제가 자기의 통제로 바뀐 것이다. 보상체계가 아동에게 내면화되어 그 자신의 행동에 도덕적 규제를 가하게 되는데, 이런 기능을 총괄하는 것이 곧 초자아이다
* 정신세계의 구조(자유연상의 방법으로 인간의 무의식을 추적·탐구하여 , 인간의 정신세계란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뉘어진다고 보았다.) -지형학적 이론
* 인성의 조직(지그문드 프로이드는 인성 전체가 세 가지 주요 체계로 구성된다고 생각했다.)
* 인성의 조직(지그문드 프로이드는 인성 전체가 세 가지 주요 체계로 구성된다고 생각했다.)
- 구조론적 이론
*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구조를 빙산에 비유해서 3가지 영역 즉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에 영향을 주는 힘들로 원욕(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있다고 설정하였다.
< 지형학적 이론>
1) 무의식 ; 억압된 생각이나 정서로 이루어진다. 바로 의식되지 못하며 전의식을 거쳐서만 의식된다. 일차적 사고 과정과 관계있다. 이는 무의식의 활동 방식으로 소원 성취와 본능의 방출을 그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쾌락 원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무의식은 전적으로 의식밖에 존재하는 자신의 힘으로는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말한다. 그러므로 개인에겐 그 자신이 전혀 자각하지 못하는 정신생활의 어떤 부분이 된다. 따라서 무의식의 내용은 자신이 영원히 알지 못할 수도 있고, 이따금 일부 무의식이 전의식으로 올라가면 의식되는 수도 있다. 거북하게 여겨져 억압해버린 기억과 충동과 정서의 저장소이다. 무의식의 내용은 주로 원본능과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행동과 사고를 좌우한다.
프로이드에게 인간의 정신은 물위에 떠 있는 빙산이다. 즉 물위에 나타난 부분은 작은 의식이나, 물속에는 보다 큰 무의식이란 거대한 빙산 덩어리가 잠겨 있다는 것이다. 그 에 의하면 인간의 본능적 추진력, 정열, 억압된 관념 및 감정 등은 이런 보다 큰 무의식에서 찾아야 한다. 왜냐면 무의식이야말로 생명에 대한 하층구조이며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 힘이기 때문이다.
2) 전의식 ; 출생시에는 없으나 소아기에 형성된다. 소원이나 욕구를 통제하며 이를 이차적 사고 과정이라 한다. 외부 현실적 요구, 도덕기준, 가치관에 맞추어서 불쾌한 것을 피하고 본능적 욕구의 방출을 지연시킨다. 따라서 이는 현실 원리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전의식은 흔히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 말하는데 어느 순간에 있어서는 기억되지 않는 그러나 조금만 노력하면 곧 의식될 수 있는 경험을 말한다. 프로이드가 생각한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해 주는데, 예컨대 어떤 치료 기법에서는 무의식의 내용이 전의식으로 나오고 그 다음에 의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위치는 주로 자아의 영역에 속한다.
3) 의식 ; 주의력의 감각기관. 주의력을 통해서만 외부세계를 의식할 수 있다.
의식이란 개인이 자기의 주의를 기울이는 바로 그 순간에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생활의 일부분이다. 즉 현재 깨닫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을 말한다. 매순간 인식하는 세계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자아(ego)가 이에 해당된다고 본다.
*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구조를 빙산에 비유해서 3가지 영역 즉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에 영향을 주는 힘들로 원욕(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있다고 설정하였다.
< 지형학적 이론>
1) 무의식 ; 억압된 생각이나 정서로 이루어진다. 바로 의식되지 못하며 전의식을 거쳐서만 의식된다. 일차적 사고 과정과 관계있다. 이는 무의식의 활동 방식으로 소원 성취와 본능의 방출을 그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쾌락 원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무의식은 전적으로 의식밖에 존재하는 자신의 힘으로는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말한다. 그러므로 개인에겐 그 자신이 전혀 자각하지 못하는 정신생활의 어떤 부분이 된다. 따라서 무의식의 내용은 자신이 영원히 알지 못할 수도 있고, 이따금 일부 무의식이 전의식으로 올라가면 의식되는 수도 있다. 거북하게 여겨져 억압해버린 기억과 충동과 정서의 저장소이다. 무의식의 내용은 주로 원본능과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행동과 사고를 좌우한다.
프로이드에게 인간의 정신은 물위에 떠 있는 빙산이다. 즉 물위에 나타난 부분은 작은 의식이나, 물속에는 보다 큰 무의식이란 거대한 빙산 덩어리가 잠겨 있다는 것이다. 그 에 의하면 인간의 본능적 추진력, 정열, 억압된 관념 및 감정 등은 이런 보다 큰 무의식에서 찾아야 한다. 왜냐면 무의식이야말로 생명에 대한 하층구조이며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 힘이기 때문이다.
2) 전의식 ; 출생시에는 없으나 소아기에 형성된다. 소원이나 욕구를 통제하며 이를 이차적 사고 과정이라 한다. 외부 현실적 요구, 도덕기준, 가치관에 맞추어서 불쾌한 것을 피하고 본능적 욕구의 방출을 지연시킨다. 따라서 이는 현실 원리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전의식은 흔히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 말하는데 어느 순간에 있어서는 기억되지 않는 그러나 조금만 노력하면 곧 의식될 수 있는 경험을 말한다. 프로이드가 생각한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해 주는데, 예컨대 어떤 치료 기법에서는 무의식의 내용이 전의식으로 나오고 그 다음에 의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위치는 주로 자아의 영역에 속한다.
3) 의식 ; 주의력의 감각기관. 주의력을 통해서만 외부세계를 의식할 수 있다.
의식이란 개인이 자기의 주의를 기울이는 바로 그 순간에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생활의 일부분이다. 즉 현재 깨닫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을 말한다. 매순간 인식하는 세계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자아(ego)가 이에 해당된다고 본다.
<구조적 이론>
1) 이드(Id, 원본능)
① 성격의 가장 원시적이며 본능적인 욕구로서 주로 성욕과 공격 욕구이다. 본능의 전체.
② 신생아 때부터 존재하는 인간의 정신 에너지가 저장된 창고이며, 아기는 자라감에 따라 이 원본능에서 자아와 초자아가 분화된다.
③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한다. 무조건적으로 즉각적인 욕구충족을 원한다.
④ 반사작용이나 기초과정을 통해 소원을 충족한다.
⑤ 리비도(Libido)라는 에너지를 방출한다. 리비도는 프로이트가 원본능, 자아, 초자아라는 세 체계의 활동에너지를 총칭한 뜻으로 사용한다. Id, Ego, Superego를 움직이는 기제이다. 일정한 순서에 따라 이 성적 에너지는 각각 다른 신체부위에 집중되는데 집중되는 신체부위를 성감대라 한다. 이 성감대가 옮겨지는 연령변화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2) 에고(Ego, 자아)
① 본능의 욕구를 현실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자아가 발달한다.
② 현실과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를 연결한다. 현실을 고려하여 욕구를 충족하는 현실지향형이다. 교통순경 역할을 한다.
③ 현실적으로 사고한다.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궁극쾌락을 얻는다.
④ 본능으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적절히 사용한다.
⑤ 성격구조 3가지 요소중 조정자역할을 한다.
⑥ 외계와의 접속과 정서, 본능의 욕구해결 방법을 학습한다.
3) 수퍼에고(Superego, 초자아)
① 사회의 개인을 양육하는 부모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개인에게 투사되는 도덕적·윤리적 가치가 개인에게 내면화된 표상이다. 사법부 역할을 한다.
② 도덕적 성질의 것으로서 현실보다 이상, 쾌락보다 완성을 추구한다. 초자아는 자기 행동이 도덕적 윤리적으로 정당한지 아닌지를 판단하게 해주며 가능한 한 이런 기준에서 완벽에 이르고자 한다.
③ 양심과 자아이상이라는 하위체제를 소유한다. 양심은 잘못된 행동에 대해 처벌이나 비난받는 경험에서 생기는 죄책감이며, 자아이상은 잘한 행동에 대해 긍정적 보상을 받는 경험으로 형성된다.
④ 양육자와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양육자의 보상과 처벌을 통해 발달한다.
⑤ 부모나 외부의 통제가 자기의 통제로 바뀐 것이다. 보상체계가 아동에게 내면화되어 그 자신의 행동에 도덕적 규제를 가하게 되는데, 이런 기능을 총괄하는 것이 곧 초자아이다
1) 이드(Id, 원본능)
① 성격의 가장 원시적이며 본능적인 욕구로서 주로 성욕과 공격 욕구이다. 본능의 전체.
② 신생아 때부터 존재하는 인간의 정신 에너지가 저장된 창고이며, 아기는 자라감에 따라 이 원본능에서 자아와 초자아가 분화된다.
③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한다. 무조건적으로 즉각적인 욕구충족을 원한다.
④ 반사작용이나 기초과정을 통해 소원을 충족한다.
⑤ 리비도(Libido)라는 에너지를 방출한다. 리비도는 프로이트가 원본능, 자아, 초자아라는 세 체계의 활동에너지를 총칭한 뜻으로 사용한다. Id, Ego, Superego를 움직이는 기제이다. 일정한 순서에 따라 이 성적 에너지는 각각 다른 신체부위에 집중되는데 집중되는 신체부위를 성감대라 한다. 이 성감대가 옮겨지는 연령변화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2) 에고(Ego, 자아)
① 본능의 욕구를 현실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자아가 발달한다.
② 현실과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를 연결한다. 현실을 고려하여 욕구를 충족하는 현실지향형이다. 교통순경 역할을 한다.
③ 현실적으로 사고한다.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궁극쾌락을 얻는다.
④ 본능으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적절히 사용한다.
⑤ 성격구조 3가지 요소중 조정자역할을 한다.
⑥ 외계와의 접속과 정서, 본능의 욕구해결 방법을 학습한다.
3) 수퍼에고(Superego, 초자아)
① 사회의 개인을 양육하는 부모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개인에게 투사되는 도덕적·윤리적 가치가 개인에게 내면화된 표상이다. 사법부 역할을 한다.
② 도덕적 성질의 것으로서 현실보다 이상, 쾌락보다 완성을 추구한다. 초자아는 자기 행동이 도덕적 윤리적으로 정당한지 아닌지를 판단하게 해주며 가능한 한 이런 기준에서 완벽에 이르고자 한다.
③ 양심과 자아이상이라는 하위체제를 소유한다. 양심은 잘못된 행동에 대해 처벌이나 비난받는 경험에서 생기는 죄책감이며, 자아이상은 잘한 행동에 대해 긍정적 보상을 받는 경험으로 형성된다.
④ 양육자와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양육자의 보상과 처벌을 통해 발달한다.
⑤ 부모나 외부의 통제가 자기의 통제로 바뀐 것이다. 보상체계가 아동에게 내면화되어 그 자신의 행동에 도덕적 규제를 가하게 되는데, 이런 기능을 총괄하는 것이 곧 초자아이다
* 정신세계의 구조(자유연상의 방법으로 인간의 무의식을 추적·탐구하여 , 인간의 정신세계란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뉘어진다고 보았다.) -지형학적 이론
* 인성의 조직(지그문드 프로이드는 인성 전체가 세 가지 주요 체계로 구성된다고 생각했다.)
* 인성의 조직(지그문드 프로이드는 인성 전체가 세 가지 주요 체계로 구성된다고 생각했다.)
- 구조론적 이론
*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구조를 빙산에 비유해서 3가지 영역 즉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에 영향을 주는 힘들로 원욕(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있다고 설정하였다.
< 지형학적 이론>
1) 무의식 ; 억압된 생각이나 정서로 이루어진다. 바로 의식되지 못하며 전의식을 거쳐서만 의식된다. 일차적 사고 과정과 관계있다. 이는 무의식의 활동 방식으로 소원 성취와 본능의 방출을 그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쾌락 원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무의식은 전적으로 의식밖에 존재하는 자신의 힘으로는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말한다. 그러므로 개인에겐 그 자신이 전혀 자각하지 못하는 정신생활의 어떤 부분이 된다. 따라서 무의식의 내용은 자신이 영원히 알지 못할 수도 있고, 이따금 일부 무의식이 전의식으로 올라가면 의식되는 수도 있다. 거북하게 여겨져 억압해버린 기억과 충동과 정서의 저장소이다. 무의식의 내용은 주로 원본능과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행동과 사고를 좌우한다.
프로이드에게 인간의 정신은 물위에 떠 있는 빙산이다. 즉 물위에 나타난 부분은 작은 의식이나, 물속에는 보다 큰 무의식이란 거대한 빙산 덩어리가 잠겨 있다는 것이다. 그 에 의하면 인간의 본능적 추진력, 정열, 억압된 관념 및 감정 등은 이런 보다 큰 무의식에서 찾아야 한다. 왜냐면 무의식이야말로 생명에 대한 하층구조이며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 힘이기 때문이다.
2) 전의식 ; 출생시에는 없으나 소아기에 형성된다. 소원이나 욕구를 통제하며 이를 이차적 사고 과정이라 한다. 외부 현실적 요구, 도덕기준, 가치관에 맞추어서 불쾌한 것을 피하고 본능적 욕구의 방출을 지연시킨다. 따라서 이는 현실 원리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전의식은 흔히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 말하는데 어느 순간에 있어서는 기억되지 않는 그러나 조금만 노력하면 곧 의식될 수 있는 경험을 말한다. 프로이드가 생각한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해 주는데, 예컨대 어떤 치료 기법에서는 무의식의 내용이 전의식으로 나오고 그 다음에 의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위치는 주로 자아의 영역에 속한다.
3) 의식 ; 주의력의 감각기관. 주의력을 통해서만 외부세계를 의식할 수 있다.
의식이란 개인이 자기의 주의를 기울이는 바로 그 순간에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생활의 일부분이다. 즉 현재 깨닫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을 말한다. 매순간 인식하는 세계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자아(ego)가 이에 해당된다고 본다.
*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구조를 빙산에 비유해서 3가지 영역 즉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에 영향을 주는 힘들로 원욕(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있다고 설정하였다.
< 지형학적 이론>
1) 무의식 ; 억압된 생각이나 정서로 이루어진다. 바로 의식되지 못하며 전의식을 거쳐서만 의식된다. 일차적 사고 과정과 관계있다. 이는 무의식의 활동 방식으로 소원 성취와 본능의 방출을 그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쾌락 원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무의식은 전적으로 의식밖에 존재하는 자신의 힘으로는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말한다. 그러므로 개인에겐 그 자신이 전혀 자각하지 못하는 정신생활의 어떤 부분이 된다. 따라서 무의식의 내용은 자신이 영원히 알지 못할 수도 있고, 이따금 일부 무의식이 전의식으로 올라가면 의식되는 수도 있다. 거북하게 여겨져 억압해버린 기억과 충동과 정서의 저장소이다. 무의식의 내용은 주로 원본능과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행동과 사고를 좌우한다.
프로이드에게 인간의 정신은 물위에 떠 있는 빙산이다. 즉 물위에 나타난 부분은 작은 의식이나, 물속에는 보다 큰 무의식이란 거대한 빙산 덩어리가 잠겨 있다는 것이다. 그 에 의하면 인간의 본능적 추진력, 정열, 억압된 관념 및 감정 등은 이런 보다 큰 무의식에서 찾아야 한다. 왜냐면 무의식이야말로 생명에 대한 하층구조이며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 힘이기 때문이다.
2) 전의식 ; 출생시에는 없으나 소아기에 형성된다. 소원이나 욕구를 통제하며 이를 이차적 사고 과정이라 한다. 외부 현실적 요구, 도덕기준, 가치관에 맞추어서 불쾌한 것을 피하고 본능적 욕구의 방출을 지연시킨다. 따라서 이는 현실 원리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전의식은 흔히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 말하는데 어느 순간에 있어서는 기억되지 않는 그러나 조금만 노력하면 곧 의식될 수 있는 경험을 말한다. 프로이드가 생각한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해 주는데, 예컨대 어떤 치료 기법에서는 무의식의 내용이 전의식으로 나오고 그 다음에 의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위치는 주로 자아의 영역에 속한다.
3) 의식 ; 주의력의 감각기관. 주의력을 통해서만 외부세계를 의식할 수 있다.
의식이란 개인이 자기의 주의를 기울이는 바로 그 순간에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생활의 일부분이다. 즉 현재 깨닫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을 말한다. 매순간 인식하는 세계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자아(ego)가 이에 해당된다고 본다.
<구조적 이론>
1) 이드(Id, 원본능)
① 성격의 가장 원시적이며 본능적인 욕구로서 주로 성욕과 공격 욕구이다. 본능의 전체.
② 신생아 때부터 존재하는 인간의 정신 에너지가 저장된 창고이며, 아기는 자라감에 따라 이 원본능에서 자아와 초자아가 분화된다.
③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한다. 무조건적으로 즉각적인 욕구충족을 원한다.
④ 반사작용이나 기초과정을 통해 소원을 충족한다.
⑤ 리비도(Libido)라는 에너지를 방출한다. 리비도는 프로이트가 원본능, 자아, 초자아라는 세 체계의 활동에너지를 총칭한 뜻으로 사용한다. Id, Ego, Superego를 움직이는 기제이다. 일정한 순서에 따라 이 성적 에너지는 각각 다른 신체부위에 집중되는데 집중되는 신체부위를 성감대라 한다. 이 성감대가 옮겨지는 연령변화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2) 에고(Ego, 자아)
① 본능의 욕구를 현실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자아가 발달한다.
② 현실과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를 연결한다. 현실을 고려하여 욕구를 충족하는 현실지향형이다. 교통순경 역할을 한다.
③ 현실적으로 사고한다.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궁극쾌락을 얻는다.
④ 본능으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적절히 사용한다.
⑤ 성격구조 3가지 요소중 조정자역할을 한다.
⑥ 외계와의 접속과 정서, 본능의 욕구해결 방법을 학습한다.
3) 수퍼에고(Superego, 초자아)
① 사회의 개인을 양육하는 부모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개인에게 투사되는 도덕적·윤리적 가치가 개인에게 내면화된 표상이다. 사법부 역할을 한다.
② 도덕적 성질의 것으로서 현실보다 이상, 쾌락보다 완성을 추구한다. 초자아는 자기 행동이 도덕적 윤리적으로 정당한지 아닌지를 판단하게 해주며 가능한 한 이런 기준에서 완벽에 이르고자 한다.
③ 양심과 자아이상이라는 하위체제를 소유한다. 양심은 잘못된 행동에 대해 처벌이나 비난받는 경험에서 생기는 죄책감이며, 자아이상은 잘한 행동에 대해 긍정적 보상을 받는 경험으로 형성된다.
④ 양육자와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양육자의 보상과 처벌을 통해 발달한다.
⑤ 부모나 외부의 통제가 자기의 통제로 바뀐 것이다. 보상체계가 아동에게 내면화되어 그 자신의 행동에 도덕적 규제를 가하게 되는데, 이런 기능을 총괄하는 것이 곧 초자아이다.
1) 이드(Id, 원본능)
① 성격의 가장 원시적이며 본능적인 욕구로서 주로 성욕과 공격 욕구이다. 본능의 전체.
② 신생아 때부터 존재하는 인간의 정신 에너지가 저장된 창고이며, 아기는 자라감에 따라 이 원본능에서 자아와 초자아가 분화된다.
③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한다. 무조건적으로 즉각적인 욕구충족을 원한다.
④ 반사작용이나 기초과정을 통해 소원을 충족한다.
⑤ 리비도(Libido)라는 에너지를 방출한다. 리비도는 프로이트가 원본능, 자아, 초자아라는 세 체계의 활동에너지를 총칭한 뜻으로 사용한다. Id, Ego, Superego를 움직이는 기제이다. 일정한 순서에 따라 이 성적 에너지는 각각 다른 신체부위에 집중되는데 집중되는 신체부위를 성감대라 한다. 이 성감대가 옮겨지는 연령변화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2) 에고(Ego, 자아)
① 본능의 욕구를 현실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자아가 발달한다.
② 현실과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를 연결한다. 현실을 고려하여 욕구를 충족하는 현실지향형이다. 교통순경 역할을 한다.
③ 현실적으로 사고한다.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궁극쾌락을 얻는다.
④ 본능으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적절히 사용한다.
⑤ 성격구조 3가지 요소중 조정자역할을 한다.
⑥ 외계와의 접속과 정서, 본능의 욕구해결 방법을 학습한다.
3) 수퍼에고(Superego, 초자아)
① 사회의 개인을 양육하는 부모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개인에게 투사되는 도덕적·윤리적 가치가 개인에게 내면화된 표상이다. 사법부 역할을 한다.
② 도덕적 성질의 것으로서 현실보다 이상, 쾌락보다 완성을 추구한다. 초자아는 자기 행동이 도덕적 윤리적으로 정당한지 아닌지를 판단하게 해주며 가능한 한 이런 기준에서 완벽에 이르고자 한다.
③ 양심과 자아이상이라는 하위체제를 소유한다. 양심은 잘못된 행동에 대해 처벌이나 비난받는 경험에서 생기는 죄책감이며, 자아이상은 잘한 행동에 대해 긍정적 보상을 받는 경험으로 형성된다.
④ 양육자와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양육자의 보상과 처벌을 통해 발달한다.
⑤ 부모나 외부의 통제가 자기의 통제로 바뀐 것이다. 보상체계가 아동에게 내면화되어 그 자신의 행동에 도덕적 규제를 가하게 되는데, 이런 기능을 총괄하는 것이 곧 초자아이다.
출처 : 삶의 그루터기
글쓴이 : 샘민날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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