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
체계이론에는 크게 사회체계이론, 일반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사회체계이론에서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체계수준 즉 개인, 가족과 조직을 포함하는 소집단, 지역사회와 같은 보다 넓은 사회체계에 관점을 두고 있고 일반체계이론은 유기체와 환경간의 체계적인 상호작용에 대해 전체성, 상호성, 개방성의 개념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편 생태체계이론은 유기체가 환경속에서 어떻게 역학적 평형을 유지하고 성장하는지에 관심을 두고 있는 데 이 세 가지 이론 모두 다양한 체계에 관심을 갖고 있고 인간과 환경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다.
다시말해 체계를 하나의 전체로 바라보고 체계안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이에 대응하는 인간의 균형에 관심을 두고 있다는 것이 체계이론들의 공통점이라 할 수 있다.
사회체계이론이란?
사회체계(social system)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적 환경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인간공동체에 적용할 수 있는 사회조직의 모형으로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다양한 체계 수준 즉 개인, 가족과 조직과 같은 소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와 같은 넓은 사회체계에 관심을 두고 있다.
1. 체계의 개념
체계란 상호 의존적 으로 상호작용하는 부분들로 구성된 전체, 즉‘부분들 간에 관계를 맺고 있는 일련의 단위들로 정의된다.
다시 말해 체계란 서로 상호작용하는 요소들의 집합이다. 또한 사회체계란 단일 실체를 함께 구성하고 있는 경계 지어진 일련의 상호
2. 기본가정
사회체계는 한 단위 혹은 전체를 이루는 상호관련된 성원들로 이뤄진다. 사회체계의 성원들간에는 고도의 상호의존과 조직이 있다.
사회체계간의 상호의존과 상호작용이 있으며, 적응적 혹은 목표지향적 이다
사회체계의 한 성원에게 일어난 변화는 전체 사회체계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고체계의 구조에 불균형이 일어나면 체계를 움직이는 사회체계 내의 변화 혹은 사회체계를 넘어서는 범위로부터의 변화에서 균형을 재수립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진다.
3. 체계의 구조적 특성
체계란 정보, 에너지, 자원 동을 교환하면서 역동적으로 존재하는 실체를 말한다. 개방적인 속성이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완전한 개방체계나 완전한 폐쇄체계가 존재하지 않으며 개방체계와 폐쇄체계의 연속선사어에 위치한다.
또한 대상체계를 종심으로 상위체계와 하위체계가 존재하며 각 체계들 간에는 위계가 존재한다.
(1) 개방체계와 폐쇄체계
1) 개방체계
다른 체계와 에너지, 정보, 자원 등을 상호 교류하는 체계이다. 즉, 체계 내 사람들이 환경 또는 다른 체계들과 빈번한 상호작용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2) 폐쇄체계
다른 외부체계들과 상호교류가 없거나 혹은 교류할 수 없는 체계를 말하는 데 폐쇄체계에서는 체계 안의 에너지 정보, 자원 등이 외부로 나갈 수가 없다.
(2) 경계와 공유 영역
1) 경계
외부환경으로부터 대상체계를 구분해 주는 일종의 테두리다. 전체체계와 부분체계, 상위체계와 하위체계를 구분하는 것도 경계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경계는 체계와 체계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교류의 특징을 구분해 주기 때문에 체계의 독특성 혹은 정체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2) 공유영역
두개의 체계가 함께 공존하는 곳으로 체계간의 교류가 일어나는 곳이다. 어떤 대상 체계가 상위체계나 하위체계와 교류하면서 만들어지는 독특한 상호작용의 유형 혹은 공유된 경계이기도 하다.
경계와 공유영역이 다른 점은 경계가 체계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면, 공유영역은 서로 다른 두 체계가 공통의 이익이나 관심을 추구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점이다.
4. 체계의 진화적 특성
진화적 특성이란 일정 기간동안 느리게 변화하지만 정태적이지 않은 과정으로 체계는 항상 일정 부분 자신을 변화시키고 있을 뿐 아니라 유지도 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체계의 진화적 속성이다.
(1)균형, 향상성, 안정상태
균형(equilibrium)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새로운 에너지의 투입 없이 현상을 유지하려는 체계의 속성이다.
항상성(homeostasis)은 환경과 지속적 상호 교환을 하는 체계에 존재하며 그 결과는 안정적이지만 정적 균형이 아니라 역동적 균형으로 나타난다
안정 상태(steady state)는 부분 간의 관계를 유지시키고, 쇠퇴해서 붕괴되지 않도록 에너지가 계속적으로 사용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2) 엔트로피와 넥엔트로피, 시너지
엔트로피(entropy)란 체계구성 요소들 간의 상호 작용이 감소함에 따라 유용한 에너지가 감소하는 상태로 체계가 서서히 무질서와 혼돈의 상태를 향해 나아가는 것 넥엔트로피(negentropy)란 체계를 유지하고, 발전을 도모하고, 생존하는 힘을 의미하며 엔트로피와 반대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
시너지(synergy)란 체계 내부나 외부와의 상호 작용이 증가함으로써 체계 내에 에너지양이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5. 체계의 행동적 특성
체계의 행동적 양상은 보다 짧은 시간과 빠른 속도를 특징으로 한다. 체계 내부 혹은체계와 외부환경 간의 상호작용은 일방적이 아니라 상호적이어서 체계가 외부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반대로 체계가 외부 환경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체계를 둘러싼 상호작용은 역동적이며 쌍방적인 과정이다. 체계의 특징을 설명하는 개념에는 투입-전환-산출과 피드백의 개념과 적합성과 작용, 스트레스, 대처, 그리고 유능성의 개념이 있다.
(1) 투입, 전환, 산출, 피드백
투입이란 환경으로부터 에너지와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전환이란 투입을 산출로 변환시키기 위해 체계가 갖고 있는 구조적 배열을 말한다.
산출이란 투입된 자원을 전환과정을 통해 내놓은 결과물이다. 즉, 과업 관련 투입은 유지 관련 투입으로 가동되는 전환과정을 통해 산출을 통해 산출을 낳게 된다.
피드백이란 모든 사회체계는 순환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이러한 순환적 성격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개념이 피드백이다.
피드백이란 체계의 작동을 점검하고, 적응적 행동이 필요한지를 판단하여 이를 수정하는 능력을 말한다.
(2) 적합성과 적응
적합성이란 인간의 적응욕구와 환경자원이 부합되는 정도로 전 생애에 걸쳐 성취된다. 인간과 환경사이의 상호교류에서 서로에게 유익한 결괄르 가져올때 적합성이 이루어지고 어느 한 쪽의 희생을 기반으로 생존과 발달이 이루어진 경우를 부적합성이 초래된 것이라 말 한다.
적응이란 개인과 환경 사이의 활발한 상호 교환을 포함한 개인-환경이라는 하나의 단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가능한 유익한 적합성을 이루기 위해 인간과 환경이 서로 영향을 미치고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
(3) 스트레스, 대처, 유능성
스트레스는 사회적 또는 발달적 변화, 충격적 사건, 다양한 생활문제 등의 요구가 자신이 활용 할 수 있는 인적 자원 또는 환경 자원을 초과하는 상황에서 비롯된다.
개인이 긍정적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있고 스스로 유능하다 여기면 스트레스는 정적스트레스(eustress)가 되어 오히려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대처기술이란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정서적 고통을 통제하기 위한 개인의 행동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내적자원과 외적자원이 있는데 내적자원이란 자아존중감과 문제 해결 기술을 말하고 외적자원은 가족, 사회적 관계망, 조직의 지원등을 포함한다.
유능성은 사람들의 생활문제를 완화시키는 적응전략으로 갠인이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것은 개인이 환경과 성공적으로 교류하는 과정에서 성취된다.
6. 체계적 관점에서의 환경체계
환경체례란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네 가지 수준으 체계들과 그 체계들 사이의 위계를 말한다. 여기에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가 있다.
(1) 미시체계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직접적인 환경 내의 활동, 역할, 대인관계의 유형이다. 미시체계는 개인의 특성과 성장 시기에 따라 달라진다. 즉 집, 가족, 놀이터, 학교, 동아리, 학교, 사회 집단 등 성장해 감에 따라 미시체계의 폭이 넓어진다.
(2) 중간체계
두 가지 이상의 미시체계 환경간의 상호작용으로 일어나는 과정과 연결성을 말하는데 아동의 경우를 예를 들면 아동의 가족과 학교에서 중간체게는 가족과 학교와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한다는 견해가 중간체계개념에 포함되어 있다.
(3) 외체계
유기체가 직접 능동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유기체를 둘러싼 더 큰 환경이 유기체에 직,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외체계로는 부모의 직장, 사회적 관계망 등을 들 수 있다. 부모의 수입이 줄어들 경우 아동에게 그 영향이 미침을 알 수 있다.
(4) 거시체계
하위문화나 문화 전반에 존재하는 하위체계 형식과 내용의 일관성을 말하는데 철학, 이데올로기 등을 들 수 있다.
유기체와 미시, 중간, 외체계는 거시체계 안에 존재하며 개인의 삶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는 않는다하더라도 사회구조적 힘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보겠다.
7.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체계의 활용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은 사람들과 사회환경에 존재하는 체계들 사이의 상호작용이다. 사회체계에 대한 분석은 사회복지사들로 하여금 자신의 클라이언트가 어떤 사회체계와 관련돼 문제를 겪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체계적 지침을 제공해 주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방법에는 생태도, 가계도, 사회적 관계망의 활용을 들 수 있다.
1) 생태도의 활용
개인이나 가족을 포함하는 클라이언트 체계가 외부환경체계들과 어떻게 관련돼있는지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 생태도이다.
사회복지사는 생태도를 활용하여 그 가족 내의 결속,긴장,지지 및 외부체계 사이에 존재하는 자원의 부족과 결핍, 자원의 흐름, 유용성 등을이해할 수 있다. 생태도는 가족의 상태를 사회체계적 시각에서 전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체계들 간의 관계가 원활하도록 어느 체계를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결정하도록 도와준다.
2) 가계도의 활용
가계도란 사회체계의 한 부분으로 가족체계를 사정하는 방법이다. 2~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 성원에 대한 정보와 그들 관계를 도표로 나타낸 것으로 도식화를 통해 복잡한 가족유형의 형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3) 사회적 관계망의 활용
사회적 관계망은 단순한 사람들의 집합이 아닌 구성원들 간의 연결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체제로 사회적 지지의 분석을 위한 유용한 틀로 이용하고 있다. 즉,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 작용의 과정에서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고 사회자원을 활용한다고 보기 때문에 사회적 관계망은 유용한 활용이 되고 있다.
(2)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체계이론의 유용성
사회체계이론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문제현상을 사정하고 평가하는 이론적 기준의 틀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기존 실천모델을 적용하기에 앞서 문제를 명확히 파악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서 어떤 모델을 가장 적합할 것인가를 판단하고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체계이론의 유용성을 살펴보면
첫째, 문제를 사정할 때 문제와 관련된 많은 체계들을 접촉하여 정보를 얻기 때문에 과거 개인에 의존했던 정보수집보다 훨씬 다양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를 돕기위해 다양한 체계의 사람들과 일할 수 있으며 다양한 실천모델을 적용할 수 있다.
셋째, 사회체계이론은 각 체계들 간의 일관성, 상호성, 갈등의 정도와 상태를 규명할 수 있는 개념을 제공한다.
넷째, 사회체계이론을 활용하는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에 접근할 때 전체 환경을 대상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개입 후에도 그러한 이론이 클라이언트를 위한 지지체계로 활용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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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학적 체계이론
인간생태학이론은 인간은 생물학적 유기체인 동시에 사회적 존재로 환경과 상호 작용한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있다.
유기체인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생태체계에 관해 연구하는 것으로 상호 의존성 및 인간생활의 역동성과 인간발달의 과정을 함께 연구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1. 기본 가정
생태체계에서 부분과 전체는 서로 상호적이다. 따라서 인간생활과 환경은 서로 의존적 관계이므로 분리해 생각할 수 없다.
이론적 기본가정을 보면 전체는 부분의 총합보다 크다고 보며 모든 현상은 상호작용을 통한 총제적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2. 주요 개념
(1) 유기체 :개별적이고 통제적이며 살아 있는 체계로 에너지와 정보를 필요로 한다. 인간유기체는
그들의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인간생태체계를 구성한다.
(2) 환경 :체계 경계선 외부의 모든 것을 의미한다. 환경은 유기체를 외적으로 둘러싸고 유기체와
일정한 접촉을 유지한다. 이 중 사회적 환경은 인류를 둘러싼 여건, 상황, 그리고 인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개인은 생존하고 번성하기 위해서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여야 한다.
(3) 상호작용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역동적인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체계 사이 또는 체계성원들 사이의 정보나 자원의 교환이다.
(4) 적응 :주변의 환경적 조건에 맞추어 가는 능력을 말한다. 적응은 변화를 의미하는데, 사람은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하여 새로운 상황이나 여건에 적응하여야 한다. 사람들은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하여 그들의 환경을 변화시키기도 한다.
5) 자원창출 및 사용과 관리 : 자원은 목표달성을 위해 특정한 형태로 전환된 물질에너지, 정보를 말한다.
목표달성과 가치 실현을 위해서는 자원과 수용, 창출되는 자원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한 데 이러한 것을 관리하는 것을 자원관리라 한다.
(6) 인간발달 : 인간이 환경과의 관계에서 지각, 개념화, 행동력을 통해 지속적이고 상호연관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전 생애에 걸친 인간발달 연구에 인간생태학 이론이 적합하다고 보고 있다.
(7) 인간생활 및 환경의 질
: 인간생태학의 최종목표는 인간생활과 환경의 질 향상이다. 따라서 결과물은 환경과 상호작용에서
투입-관리를 거쳐 생성되므로 이러한 조건들이 결과물의 질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3. 인간생태학 이론의 모형(Bubolz와 Sontag의 모형)
인간생태학을 개념화하고 정리한 Bubolz등은 환경을 인간행동적 환경과 인위적환경, 자연적 환경으로 구분하였고 이를 다시 분석적이고 명확하며 상호관련되는 인공적환경, 사회문화적환경, 자연물리, 생물학적 환경으로 나누었다. 인간유기체는 이 세 가지 종류의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각각의 환경간의 경계선은 유동적이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것으로 보고 있다.
(1) 인간유기체
이 모형의 분석단위로 환경에 둘러싸인 개인과 개인이 모인 집단이 될 수 있다.
(2) 인공적 환경
인위적으로 인간이 만든 환경으로 인간의 생존, 생계 및 다른 목적달성을 위해 자연 물 리, 생물학적 환경을 변경, 변형시킨 것으로 도로, 공예품, 오염된 물이나 공기 등을 들 수 있다.
(3) 사회문화적 환경
자연물리, 생물학적 환경과 인간행동이나 가치관에 큰 영향을 미친다.
(4) 자연물리, 생물학적 환경
살아가는 데 자장 필수적인 자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변형되지 않은 상태로서 자연에 존재 하는 물리적, 생물학적 성분을 말한다. 이것들은 인간유기체< 인공적환경< 사회문화적환경< 자연물리, 생물학적 환경의 형태로 넓혀져 간다.
4.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생태학적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도입되면서 클라이언트의 정신 내적 생활을 돕는 직접적 사회복지실천과 이들의 환경적 조건을 개선하는 데 목적을 두고 실시되는 서비스를 포함하는 간접적인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개인과 환경 간의 적합성 또는 상호교류에 영향 미치는 힘에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제고해 주고 있다. 또한 생태학적이론은 어느 하나의 개입기법을 가지는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를 가진 개인과 그의 환경에 대한 개입에 있어 다양한 기술과 기법을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사가 통합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준다.
생태학이론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생활의 질향상이며 통합적, 적, 맥락적으로 인간과 환경의 사호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인간생태학적 방법을 통해 많은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환경 즉 방치되는 아동, 방황하는 청소년, 증가하는 이혼의 추세, 소외되는 노인세대 등 현대의 사회문제에 있어 개인이나 개별 가족 차원에서는 해결될 수 없는 문제들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 차원에서 개입하고 검토해야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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