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스크랩] 위기개입 모델(11강)

하늘이슬 2008. 9. 30. 11:58
 

위기개입모델



1. 이론적 기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는 곧 위기개입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위기개입모델


♠ 개별사회사업의 문제해결 모델 - 일상적인 상황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기능을 회복시키려는 것

♠ 위기개입모델 - 평소의 문제해결방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위기적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깨어진 클라이언트의 균형상태를 적시에 개입 단기간 치료함


위기발생 - 복잡한 구조와 빠른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현대사회에서 환경문제로 인한 자연재해, 문명의 이기로 인한 인제, 사회적 지위의 변동 등으로 부터의 상황적 위기 요소, 다원적인 사회구조로 인한 정체감 형성의 어려움 및 발달적 위기 요소가 잠재해 있기 때문임.


위기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는 위기이론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이를 심리학적 관점, 정신의학적 관점, 생태학적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위기이론


    대표적인 이론가 - 린더만, 캐플란, 라자루스 등

   

    린더만 - 가족을 잃은 사람들에 관한 연구- “급성(갑작스럽게 일어난)적인 비탄의 증        후와 관리“에서 비탄은 사별에 따르는 필수적이며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 봄


      비탄에 잠긴 반응행동은 ①사별한 사람에 대한 몰두 ②사별한 사람과의 동일시 ③죄        책감과 적대감 표현 ④일상생활의 붕괴 ⑤신체적 증상의 호소등

      비탄 반응이 6주 이상 지속되면 전문가의 개입이 반드시 요구됨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 4단계

      1단계 - 위기로 인한 일상생활 유지 균형의 붕괴

      2단계 - 단기치료를 통한 비탄 다루기

      3단계 - 문제 혹은 슬픔 속에서의 클라이언트의 활동 재개

      4단계 - 균형 회복


    캐플란 - 이스라엘의 수용소에 있는 아동들의 위기상황에 관한 연구

      위기란 통상적인 행동을 통해 극복할 수 없는 일상의 장애하고 정의


      위기개입 : 발달적 위기, 상황적 위기로 유형화 - 린더만의 개념과 단계에 발달적 상        황적 위기를 결합시켰으며, 초기의 심리적 트라우마(trauma-외상,외상적 장애)를 발생시킨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왜곡을 인정하고 수정하거나 제거하는 것


      위기개입은 클라이언트의 정신적 건강을 고려를 중요시함.

      정신적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 - 자아 : 자아의 성숙정도, 자아 구조의 질(質)이        포함됨

      자아에 대한 평가 -① 대상이 되는 사람이 스트레스와 불안을 참으면서 자아의 균형을

                                     유지하 는 능력     

                                  ②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의 현실에 대한 인지와 직면의 정도

                                  ③ 대상이 되는 사람이 자신의 심리적, 생물학적, 사회적 영역에서

                                     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처 기제의

                                      레퍼토리등



2) 정신의학적 관점에서의 위기


    정신정인 외상(trauma)은 인류의 기원부터 시작되었을 것이며 진단적 용어이기는 하지    만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는 최근에서야 정신건강 영역에서 인지되기 시작하였다.

  외상 이후의 행동적, 심리적, 정서적 현상에 대한 과학적 관심이 더욱 확대

  - 19세기 중반 이후 열차 사고나 산업재해 이후의 희생자들의 보상을 둘러싼 의료법적

      인 이슈

  - 20세기 초 노동자들의 보상법 제정에 대한 이슈들과 연관됨

  - 제1,2차 세계대전 동안에 전쟁공포나 전투 무력증상을 보이는 군인들을 치료하면서

     다시주목 받기 시작함.

  - 1970년대의 여성운동을 통해 많은 여성들이 성학대, 강간, 가정폭력으로 인한 외상적

      영향을 받고 있음을 처음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면서 정신적 외상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하였음.


외상적 사건 이후에 보이는 증상들을 묘사한 용어

  - 열차척추장애

  - 히스테리아

  - 보상신경증

  - 강간외상증후군

  - 아동학대증후군

 

외상에 대한 반응

1991년 테르(Terr)

-단기간의 유형1 : 예측되지 못한 한 번의 충격적이며 재난적인 특성(단기간에 이루어진     강간, 자동차사고) = 침입적 사고, 회피, 과민증상들


-장기간의 유형2 : 지속되고 반복되는 시련과 연관된 스트레스 요인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경향의 전투, 지속적인 학대) = 무력감, 해리(dissociation), 인격장애, 대인관계 장애, 분    리, 제한된 정서, 물질남용 등과 같은 자기방어적 기전


1980년 DSM-Ⅲ에서 외상후 장애로서 진단범주에 포함됨

1987년 DSM-Ⅲ-R에서 소아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가 포함된.

DSM-Ⅳ에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외에 급성 스트레스장애가 포함됨.

외상후 장애는 죽음의 위협, 심각한 상해, 신체적 위협, 어떤 사건의 목격, 가족이나 가까   운 사람의 외상경험에 대해 아는 것을 포함한 개인의 직접적 경험인 극도의 외상적인 스트   레스에 노출됨에 따라 생기는 특징적인 증상의 발전


개인적인 반응 - 강력한 두려움, 무력감, 공포감등

특징적인 증상 - 지속적인 외상적 사건의 재경험, 외상과 관련된 자극의 지속적인 회피, 과민반응의 지속적인 증상 등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의 특징(1992년 허먼) - 끔찍한 사건을 부정하고 싶은 의지와 그 경험들을 밝히고 싶은 의지 사이의 갈등이 심리적인 외상의 핵심


3)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위기

최근에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생태학적 관점의 이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자매체효    과, 체계적 상호의존, 거시체계적 접근의 3가지이다.

전자매체효과 - 전자매체를 통해 재난과 외상적 사건들이 가적으로 방송되어 희생자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그런 사고가 언제 자신에게 발생할지 모르는 위기

                       의식이 고취됨.

장점 - 전자매체의 발전은 태풍, 지진, 화산폭발, 집중호우나 홍수 등과 같은

          자연재해를  미리 예측하고 빨리 전달하여 이를 예방할 수 있다.


체계적 상호의존 - 인간생활의 생태적 속성 때문에 위기의 요소가 파급될 수밖에 없음을                      의미함. (예- 약물남용의 경우 약물공급자, 폭력조직, 중간매개자, 약                      물의존자로 연계되는 체계적 상호작용속에서 부정적 요소들이 확산되                      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을 피하기가 쉽지 않은 속성이 있다)


거시체계적 접근 - 해결되지 않은 위각 클라이언트의 인성적, 사회적, 재정적, 환경적 자                      원뿐 아니라 전체 생태체계를 파괴시키므로 공적 체계를 통해 전체적                      인 생태체계에 접근하여 거시적으로 위기에 대처해야 한다.


위기후에는 전체 생태틀이 영원히 손상될 수 있는 부정적 잠재성이 있기 때문에 위기의 성격과 필요에 따라 다양한 수준에 대한 포괄적인 서비스를 위해 인간과 환경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안정성과 균형을 회복하도록 원조해야 함.


2. 주요개념


1)기본가정


  ⓛ 인간이 처한 상황으로부터 초래되는 직접적인 스트레스와 위험한 사건에 직면해서 인       간이 격심한 정서적 불균형과 사회적 해체현상을 겪는 것은 정상적임.


  ② 위기상황으로 인해 겪는 격심한 고통은 정상적인 삶의 경험이며, 정상적인 상태에서        겪을 수 있는 일시적인 혼란이다.


  ③ 정서적인 불균형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정서적 균형을 찾으려는 경향       이 있다.


  ④ 정서적인 균형을 회복하려 노력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이고 격심한 심리적 유약성을 경       험할 수 있다.


  ⑤ 심리적으로 현저히 약해져 있을 때 사람들은 심리적인 치료서비스를 수용하는 태도를       갖게 된다.


  ⑥ 위기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성장과 발전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2) 주요개념


(1) 위기의 개념


   ① 상황적 위기 -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외부사건에 의한 위기

      예-심각한 질병, 외상, 사별, 자연재해, 인재, 폭력범죄등


   ② 발달적 위기 - 발달단계에서의 성숙과정에서 발생하는 생활사건이나 발달단계마다                         요구되는 발달과업에 의한 대처자원이 필요한 성숙위기


   ③실존적 위기 - 목적, 책임, 독립성, 자유, 헌신 등 인간에게 중요한 이슈를 동반하는                       내적 갈등이나 불안과 관련된 위기


  (2) 위기상태


   일반적으로 혼돈, 걱정, 절망, 분노와 같은 감정으로 동반하는 격심한 정서적 혼란상태

  위기에 처한 개인은 심리적 취약성의 약화, 방어기제의 위축,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의 심    각한 와해

3, 위기개입 실천


  1) 위기개입의 목적과 개입원칙


   (1) 위기개입의 제 1 목표는 클라이언트가 최소한 위기 이전의 기능 수준으로 회복하도        록 돕는 데 있다.

      -위기개입의 목표는 클라이언트가 위기에 대해 적응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데 일         차적인 초점을 두는 현재  지향적이어야 한다.

  (2) 위기개입은 상대적으로 단기적 접근이다.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위기이전의 기능수준으로 회복하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에 위기개       입의 진전은 매우 빠를 수밖에 없다.

     캐플란 - 위기의 전체 기간은 적어도 4주에서 6주정도라고 하였으므로 위기개입의 기       간도 위기가 아닌 상황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기가 된다.


  (3) 구체적이고 관찬이 가능한 문제들이 위기개입의 표적이다.

     즉각적으로 현재의 위기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이 없는 과거로        인해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불필요하다.


  (4) 위기개입을 할 때에는 가장 적절한 치료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단순히 차선책으로 접        근해서는 안 된다.

      위기란 본질적으로 심각하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해결을 모색하는 것 자체가 개입의        최우선순위가 되어야 한다.


  (5) 위기개입 사회복지사는 다른 어떤 실천접근에서보다 그 개입에 있어 보다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위기상황에서는 클라이언트나 가족이 당황하여 어떠한 생각이나 대안을 찾아내기 어        려운 상태에 있으므로 사회복지사가 해결의 대안을 제시해 주고 이끌어갈 필요가 있        음.


2)개입과정


  (1) 전형적인 위기개입과정

     위기상황의 치료모델에서 고란(Golan)은 위기개입의 단계를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       단계로 분류함

     위기개입에는 일반적인 사회복지실천과 같이 정보수집, 사정, 계획 및 목표설정, 종결       및 평가와 같은 명확한 단계구분이 어렵다.

     단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 본질에 근거하여 단순히 초기, 중기, 종결       로 분류할 수 있다.


    초기단계- 관계형성, 위기의 실제여부, 현재의 위기상황 파악,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               트가 수행할 계약 수립


  중기단계 - 문제해결을 위해 계획된 과업의 확인과 실행, 부적절한 과업의 수정, 새로운                대처방안의 습득이 이루어지는 본격적인 개입실행 단계


  종결단계 - 시작부터 현재가지의 개입상황을 자세히 검토하면서 종결과업수행이 이루어                짐

              이 단계는 새로운 자원과의 결속 강화, 개발된 대처유형과 성취의 확인, 사                후 계획 등.


  맥기(McGee)의 위기개입 4단계


  ①사정단계

    좋은 사정은 위한 5가지 세부영역

    - 첫째, 클라이언트가 왜 오늘 도움을 받으러 왔는가를 고려해 봄.

    - 둘째, 클라이언트가 현재의 위기와 선행사건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고려해 봄.

    - 셋째, 클라이언트에게 주위의 도움을 받을 만한 지지적인 자원과 자원의 지지수준 및        질을 고려함.

    - 넷째, 클라이언트가 과거에 비슷한 문제를 겪은 적이 있는지, 있다면 어떻게 해결했        는지 고려해 보아야 됨.

    - 다섯째, 위기개입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특수한 영역인 자살 또는 타살의 위험에         대한 부분으로 클라이언트가 자해, 타해의 위험이 없는지의 치명성을 반드시 사정함.


  ②계획단계

    위기로 인해 클라이언트의 기능에 어느 정도 손상이 있는지, 일상생활 수행이 어느 정      도 회복될 것인지, 주변의 자원들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그들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등에 대한 평가가 우선 이루어져야 함.


  ③개입

    아귈라와 메식(Aguilera & Messick, 1982)의 4가지의 개입단계 제시


    가.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위기에 대해 지적인 이해를 하도록 돕는다.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위기상황을 객관적으로 보도록 돕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가 자신의 강약점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위기해결을 하도록 도울 수 있다.


    나. 클라이언트가 표현하기 힘든 감정을 드러내도록 돕는다.

       억압적인 감정의 보유는 사람들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그들이 자신의 감정을 다루         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논리적인 결정을 내리기 전에 클라이언트는 이러한 감정         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이러한 감         정상태를 표현하도록 돕는 것이다.


   다. 대처기제를 탐색한다.

       과거에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대처방식이 성공적으로 사용되었는지, 이것이 지금의          위기에도 적용가능한지 탐색하며 새로운 대처기제로는 무엇이 적절한지 조사한다.


   라. 사회적 활동 재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사회적 지지체계를 형성하거나 재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다. 이미 존재하는 지지자원을 확인하고 그러한 자원이 존재하지 않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클라이언트가 새로운 자원과의 관계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위기상황의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하기 위해 이러한 접근 중 어느 것을 택할지는 항상        해진 것이 아니므로 전문가적인 판단으로 결정해야 할 것이다.


   ④위기대비계획

     클라이언트가 미래의 다른 위기를 준비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위기대비계획은 문세해결단계의 종결과 평가의 이슈와 같은 것이며, 위기개입 자체가       빨리 진행되므로 이 단계 또한 진전이 빠르다는 것이 특징이다.


(2) CISD 개입과정


    아귈라와 메식의 위기개입은 위기가 발생한 후 위기개입기관을 중심으로 실천할 수 있      는 전형적인 개입과정이나 최근 대두되고 중시되는 위기개입은 위기가 일어난 현장에서      즉시 위기개입을 하는 것이다.

    소방관이면서 진료보조원인 제프리 미첼의 의해 만들어진 CISD(Critical Incident           Stress Debriefing: 결정적 사건에 의한 스트레스 경감시키기)는 국제위기관리재단에서      CISD팀을 훈련시킴. 외상을 겪고 있는 개인과 응급요원에게 교육, 훈련, 개입, 지지를      제공하며 위기지원을 위해 24시간 운영됨.

    경감시키기는 외상적 사건의 심리적 충격을 완화시키고 항상성과 균형상태를 되찾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외상후 스크레스장애로 발전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인 전      문적 정신건강 관리가 필요한 대상을 확인하도록 마련된 것임.


  ① CISD의 목표


   가. 정보제공- 참가자들의 정보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함.

   나. 환기 - 외상적 사건으로 인한 응급의 극심한 감정반응인 충격, 불안, 불신, 공포, 분        노, 테러, 유감, 애도 등을 표현하여 공유하고 언어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         다.

   다. 상실의 의미 표현 격려 - 외상으로 인해 생긴 상실의 의미가 갖는 상징에 대해 언어         적으로 표현하도록 돕는다.

   라. 참가자의 정서반응의 정상성에 대해 재확인시켜 주기 - 현재 참가자가 보이는 감정         적 격동이 정상임을 재확인시켜 주고, 자신만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함.

   마. 그룹과 동료의 사회적지지 제공 - 지지적인 그룹환경에서 애도 과정을 갖고 동질적         인 집단의 응집력을 증진시킨다.

   바. 사건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정보 줄이기 - 사건과 스트레스 반응의 정상과 이상반응        에 대한 오해와 오보를 줄이고, 반응의 정상성을 재확인해 준다.

   사. 참가자의 대처노력을 격려, 교육, 강화시켜 주기 : 스트레스에 대해 말하고, 표현하         고, 통제력을 얻을 수 있도록 도우며, 지지해 주는 동정적 입장의 사람들이 있는지          확인한다.

   아. 긴장과 불안을 완화시키는 방법 배우기 : 스트레스를 중이는 대처기술을 가르쳐야          하, 애도과정을 시작하고 몇 달이 지나면 기념일 또는 생각나게 하는 일에 직면하여         외상경험을 재경험할 수 있는 것을 알려준다.

   자. 사전 이전으로의 기능회복 돕기 : 사건 이전의 기능을 회복하도록 돕기 위하여 지속        적인 집단의 지지나 전문적 개별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차. 사후 치료가 필요한 대상 확인하기 : 전문적 개입이 필요한 정신건강 문제가 예상되        는 사람을 확인하여 지속적인 사후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당사자뿐 아니라        가족에게 영향이 없는지 확인한다.


 


② 경감시켜 주기 모델의 형태


   CISD 모델은 비공식적익 것과 공식적인 것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가. 비공식적 경감시키기


   이는 외상적 사건 이후 훈련받은 CISD 요원이 현장에서 수행하는 첫 번째 조치이다.


   1단계 - 요원들이 자신을 소개하고, 경감시키기 과정을 설명하면서 기대를 구체화 시킨              다.

   2단계 - 인지적 정서적 반응들을 통해 외상적 경험을 노출시키고 외상적 사건과 관련된             스트레스 증상에 대해 표현하도록 돕는다.

   3단계 - 사건에 대해 갖는 모순된 인식들을 정상화시키고 스트레스, 스트레스 관리, 외             상에 대해 교육한다.


  나. 공식적인 경감시키기


   도입단계 - 도입에서는 비밀보장과 같은 민감한 이슈를 토의함으로써 참석자들의 저항                 을 낮추고 동기화시킨다.

   사실 확인 단계 - 자신이 겪었던 일과 어떤 상실이 있었는지 표현하도록 한다.

   생각 표현 단계 - 사건이 있었던 것에 대해 떠오르는 생각들을 표현하고 이때 감정반응                      보다 사건에 대한 생각와 인지에 초점을 둔다.

   감정 표현 단계 - 사건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감정표현에 따른 반응들을                       표현함으로써 환기와 카타르시스, 공통적 경험에 대한 안도와 스트레                       스의 완화를 경험하도록 돕는다.

   증상 확인 단계 - 위기사건으로 인한 디스트레스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수면장                       애, 우울, 사고의 침입, 사건의 재연, 물질남용 등의 증상)

   교육 단계 - 대상자들의 사회적 지지자원의 파악, 집단의 응집력 활용, 사건에 대한 해                  석을 조정하는 인지 재구조화, 구체적인 자원연결의 필요성 파악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통해 대처방법들을 모색하고 교육하며, 문제를 예방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린다.

   재정리 단계 - 그 동안 진행된 내용 중 모호한 것들을 표현하고 정리하도록 도우며, 사                   후관리가 필요한 대상을 확인하고 종결한다.


4. 사례


  위기개입모델에 대한 실천적 이해를 돕기 위해 아귈라와 메식이 제시한 위기개입 4단계    를 토대로 진행된 사례를 제시한다.


1)사례개요


  클라이언트 김마리(35세)는 남편 이영택(39세)씨와 19년 전에 결한하여 자녀 둘(각기 17    세, 14세의 아들 2명)을 두었다. 두 사람의 결혼생활에 대해 김마리는 약간의 기복은 있    었으나 비교적 행복하다고 느껴왔다. 남편이 주로 일을 하였고, 부인은 가끔씩 시간제 일    을 하여 가사를 도왔다. 사회경제적인 면을 본다면, 자신의 집을 소요하고 있으며 약간의    저축도 있는 중산층이다. 이러한 생활을 유지하던 중 2주일전에 남편이 교통사고를 당하    여 갑자기 사망하였다. 김마리는 이 사건 이후 급성적인 비탄에 빠졌으며, 아이들의 장래    가 염려되고 불안하여, 그 동안 익숙하게 해왔던 가족생활을 유지하기 힘들 정도로 우울    해지고 불안이 심했으며, 이로 인해 누구에게도 도움을 구하지 못하고 집 밖에 나오지 못    할 정도가 되었다. 이러한 문제로 그녀는 전화상담기관에 전화를 하였다가 지역 내 정보    보건센터가 있음을 알고, 전화로 도움을 요청하여 사회복지사를 만나게 되었다.


2) 개입과정


(1) 사정단계


   ① 클라이언트가 인식하는 위기사건

      클라이언트가 인식하는 위기사건은 남편의 죽음과 아이들 양육문제 및 장래에 닥쳐올        재정문제였다.


   ② 위기사건에 대한 인식

      클라이언트는 위기사건을 남편 없이 생활하는 것에 대한 막막함과 두려움, 외로움,         미래에 대한 염려로 인식하였다.


   ③ 위기대처에 도움이 되는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자원

      클라이언트 근처에 언니와 친한 친구가 살고 있으며, 자녀들이 모두 어머니를 염려하        고 있어 정서적으로 지지가 된다.


   ④ 이전에 겪었던 위기사건 중 비슷한 경험이 있는지의 조사와 이때 클라이언트가 취하        였던 대처방식

      5년 전 어머니와 사별하였으며, 사별후 클라이언트는 가슴이 답답하고 우울하여 힘들        게 지낸 적이 있다. 이때 근처에 사는 언니와 친구의 지지로 극복한 경험이 있는 것        으로 보고되었다.


   ⑤ 클라이언트의 자살위험성에 관한 사정

      자살에 관한 생각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질문하였으나,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하였으며, 과거에도 자살을 시도해 본 적이 없다고 하여 자살위험성이 없는 것으로         사정되었다.


  (2)개입계획


   ① 현재의 일상생활 수행기능 정도와 손상 정도 및 회복가능성을 고려한 개입계획

      클라이언트는 현재 남편과의 사별에 따른 애도과정에서 우울감에 압도되어 무력감을        호소하고 있다. 이로 인해 최소한의 가사 일을 수행하지만 대체로 외출도 하지 않는        편이고 아이들 학교에도 참여를 하지 않으려 하고 있다. 또한 장래 자녀양육과 재정        문제에 대한 염려에 압도되어 남편 없이 자신이 이런 일들을 어떻게 감당하겠냐고 무        력감을 호소하였다.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현재 일상생활 수행기능의 손상은 남편과의        갑작스런 사별에 따른 애도과정의 전형적인 반응으로 보여, 이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사별한 사람들을 위한 자조집단인 애도자 모임의 참석을 권유할 계획이다.


   ②문제해결을 위한 대안탐색과 클라이언트의 기존 대처전략을 참고로 하여 대처천략 세       우기

     클라이언트는 남편과의 사별 전부터 시간제 임시직을 유지하고 있다. 시간제 임시직이       란 안내데스크에서 전화접수와 안내를 담당하는 것이다. 자녀들이 청소년이고 현재의       상황을 잘 수용하고 있으므로 클라이언트가 안정된 전일제 직업을 구할 수 있도록 당       분간 훈련수당을 받으면서 재취업을 준비하도록 직업훈련프로그램을 연계할 계획이다.

     클라이언트의 재정문제에 대한 염려가 크므로 구체적인 재정설계를 도와줄 자원이 필       요하다. 남편이 교통사고를 당한 것이므로 보상 문제로 있고, 남편의 사고가 출근길에       서 이었으므로 근무 중 사고로 산업재해보상도 가능하므로 보상 문제를 자문해 줄 자원이       필요하다. 보상 문제를 위해서는 기관내 전담사회복지사의 도움을 받고, 전문적인 재정      설계는 재정설계담당 은행원인 자원봉사자와 연계할 계획이다.

    자녀양육에 대한 염려와 심리적 외로움을 호소하고 있는데, 자녀들을 만나본 결과 자녀      들은 친구문제, 어머니에 대한 염려,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 등을 표현하였으며 이는 10      대라는 발달상의 특징에 따른 보편적인 반응과 아버지 사별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대한      전형적인 반응이라는 것 외에는 예측되는 문제가 적었다. 이에 가까이 살고 있는 언니      와 친구가 5년 전에도 도움을 주었듯이 이번 일에도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으므로      이들로부터 정서적 지원을 받도록 할 계획이다.


(3) 개입


   ①위기사건에 대한 지적이고 객관적인 이해 돕기

     위기 이후 자신의 삶에 대해 좀더 객관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왔다.


   ②위기로 인한 상처에 대한 감정표현 돕기

     정서적 혼란에 대한 감정표현(슬픔, 두려움, 분노)을 촉진하고 도왔다.


   ③대처전략의 효과성 및 유용성 점검

     재정설계전문가와의 만남으로 재정운영에 도움을 받고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하였다.        특히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받아 보상문제가 해결중인데, 생각보다 많은 보상금을 양쪽       에서 받게 되어 안심이다. 보상금이 나오면 재정설계 자원봉사자의 도움으로 장기 자      금운용계획을 세우기로 하여 전보다 훨씬 마음이 편해졌다고 한다.

    언니와 친구의 접촉, 자조집단의 참여로 심리적 안정감을 회복하고 자녀에 대한 염려도      많이 완화되었다.


   ④사회적 활동재개 격려와 점검

     교회참석을 재개하였으며, 목회자와 교우들의 기도와 도움으로 마음의 평화를 찾는 데       지원을 받고 있다.

     전에 나가던 시간제 임시직 일을 재개하였고 전임직으로의 전환을 신청하였으며, 이를       위해 필요한 기술훈련을 받기 위해 사회복지사의 도움으로 직업훈련프로그램을 소개받       았다. 이에 대한 기대가 크다. 개입계획 당시 클라이언트는 현재 직장보다는 임금이        높고 안정된 전일제 직장을 원하여 직업훈련을 계획하였으나, 직장활동을 재개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변경되어 이를 지원하는 쪽으로 개입방향을 바꾸었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참여하는 스포츠 행사에 부모로서 참석하였으며, 아이들이 자랑스       러웠다고 한다.

     언니와 친구뿐 아니라 사고 이후 참석하지 않았던 친구 모임에 참석하였다. 친구들의       격려가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4) 위기대비 계획

   진전을 검토하고, 앞으로 혹시 만나게 될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어떤 대처전략이 유용한     지 평가하고 지속적으로 활용하도록 권고한다.

   재정적 위기에 대한 구체적 도움, 자조집단을 통한 정서적 지지, 직장 유지, 언니와 친구     들을 통한 지원관계 유지, 교회출석과 목회자 및 교우들의 지원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     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앞으로도 어떤 위기를 만나더라도 사람들과의 접     촉을 회피하지 않고 이와 같은 전략을 계속 사용하기로 하고 종결하였다.


출처 : 인천시민자원봉사회
글쓴이 : 엔젤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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