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스크랩] 청소년 폭력의 문제점과 대책

하늘이슬 2009. 1. 14. 14:08
청소년 폭력의 문제점과 대책


Ⅰ. 서론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서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최선의 발달과업으로 삼아야 한다.그러나 오늘날 황금만능주의와 퇴폐 향락에 물든 사회와 입시위주의 과잉경쟁만을 중시하는 잘못된 교육 풍토는 우리 청소년들을 가치관의 혼미와 갈등 속에 방황하게 하고 탈선과 비행을 조장하고 있으며 더욱이 위험 수위를 넘어선 청소년 폭력은 신체적 상해와 정신적 위해 속에 청소년들에게 엄청난 고통을 안겨주고 있는 심각한 사회문제인 것이다.


그동안 정부, 경찰, 교육청 등 범국가적으로 청소년 폭력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해 왔으나 별다른 실효를 거두지 못해온 이유는 무엇인가?
청 소년 폭력의 문제는 우리 사회가 갖고 있는 폭력적인 문화, 입시위주의 굴절된 교육 문화, 자신의 자녀만을 생각하는 이기적인 가정문화 등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에 그 원인이 있다는 것은 수없이 지적되어 왔다. 그러나 청소년폭력의 원인과 책임을 청소년의 생활장면인 가정과 학교, 사회 모두에 있다는 논리는 청소년폭력의 다면성을 지적하는 데는 적절하나 문제해결의 측면에서는 오히려 무책임하거나 모호한 해답이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청소년 폭력에 대한 실질적인 처방과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안될 시점에 왔음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Ⅱ. 청소년 폭력에 대한 이해



1. 폭력, 학교 폭력, 청소년 폭력의 개념


가. 폭력
협의 - 자신과 타인에게 신체적 혹은 재산적 피해를 입히기 위하여 물리적 강제력을 부당하게 악용하는 행위
광의 - 개인의 이익을 파괴 혹은 훼손시키는 일체의 모든 행위
자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기 위하여 힘, 무력, 언어적 공격, 혹은 집단따돌림 등의 다양한 수단을 통하여 심리적 혹은 육체적 피해를 입히는 행위
·유형 : 도구적 폭력, 표현적 폭력
공격적 폭력, 방어적 폭력
·폭력의 심각성 - 청소년기가 정서적 불안정과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민감한 시기라는 인간발달과정상의 특성을 고려할 때, 이 시기의 폭력 경험은 성인과 비교해 그 결과의 심각성을 예상할 수 있다.
피해자에게 있어서
① 정상생활의 영위를 불가능
② 주요 생활장면인 학교장면으로부터의 이탈
③ 자살
가해자에게 있어서
① 죄의식이나 책임감을 느끼기보다는 폭력의 희열감, 과시욕, 집단적 동질감을 획득하는 수단으로서 폭력의 확대재생산의 위험
·청소년 폭력의 위험은 폭력으로부터 입게되는 신체적 심리적 상처에 머물지 않고 보다 심각한 일탈적 비행으로 연결되어 그 상처가 더욱 증폭되는 경향

나. 학교폭력
학교내 혹은 학교주변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갈취, 및 협박과 따돌림, 성폭력 등 크고 작은 폭력행위 전반을 일컫는 말
학교라는 장을 통하여 맺어진 관계들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폭력사태
학교를 통해 맺어진 교사와 학생의 관계, 학생과 학생의 관계, 학교중퇴자와 학생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폭력사태

다. 청소년 폭력
학교 폭력으로부터 확대된 개념(근로청소년, 복무청소년, 비행청소년 등의 포함)
장면이 학교이든 혹은 학교이외의 곳이든 간에 청소년 시기에 직면하는 모든 폭력적 사태

※왕따
청소년의 집단따돌림을 말하며 '왕따돌림'의 준말이다.
정의 - 일정한 집단의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학생을 지칭,
언어적, 신체적 폭력행위를 사용하여 집중적으로 괴롭히거나 폭행을 수반하는 행위

2. 청소년 폭력의 배경-사회적 역사적 맥락
1) 사회 환경
① 1960년대이후 본격적인 고도산업사회로 진입하면서 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른 방향감 상실, 개인의 몰가치성 심화, 가정과 사회 등 사회 기관의 고유 기능 무력, 사회 각 분야의 정체성 상실 등 심각한 사회병리현상들이 폭발적으로 증가
② 현대화의 물결속에 경제적인 풍요로움은 늘어났지만 정신적으로는 오히려 빈곤해지는 정신적 공황의 위기에 직면
2) 교육 환경
① 일류를 목표로 한 과외 열풍
② 출세지향적인 굴절된 교육열이 잘못된 일류주의를 더욱 양산하고 양산된 일류주의는 더욱 더 입시교육이란 파행의 질곡으로 빠뜨림,
③ 대학입시에 중심을 둔 교육과정과 비정상적 학교 교육
④ 적성과 소질보다는 성적과 출세를 중시하는 비학문적 구도
⑤ 80년대 초반이후 경제성장과정에서 양산된 배금주의와 개인중심적 가치관이 합류하여 가정, 학교, 사회의 가치관을 본격적으로 뒤흔들어놓음
3) 청소년 폭력의 배경 분석
① 청소년 폭력을 포함하는 청소년 문제들은 이러한 가정적, 교육적, 사회적 분위기에서 양육된 현재의 청소년들이 보편적 윤리를 내면화시키지 못함으로써 인지 발달 수준에 맞는 적절한 도덕 의식을 발달시키지 못하고 있는 사회적 상황에서 기인한다.

3. 청소년 폭력의 원인과 발생과정
청소년 폭력의 원인은 개인적 특성과 가정의 문제, 학교 교육의 문제, 사회적 환경의 문제 등 다중적
영향으로 나타나게 되며 개인적 원인보다는 가정적 원인이, 학교교육의 원인보다는 사회적 환경의 요인들이 더욱 큰 영향을 미친다.
가. 개인적 원인
1) 개인의 잘못된 생활 방식과 미숙한 상황판단 능력
2) 성격
3) 또래 관계와 폭력
나. 가정의 문제
1) 가정환경과 가정 교육의 취약성 - 생물학적 결손, 심리적 결손, 생활문화적 결손
2) 가정 폭력의 학습 - 가정의 사회화 과정에서 폭행이나 학대를 경험
다. 교육환경
1) 학업 스트레스
2) 청소년기의 독특한 스트레스원 - 사춘기, 중학교로의 전이
라. 사회 환경
1) 대중매체의 폭력성 - 폭력의 효율성, 폭력의 규범 혼미, 폭력 행사의 적절성, 폭력에 대한 둔감
2) 퇴폐적 향락문화

4. 청소년 폭력의 실태
가. 청소년 폭력의 심각성 -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청소년 폭력이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반 이상이 폭력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실정이다.
나. 청소년 폭력의 피해 및 가해 유무 - 청소년 폭력으로 피해를 당한 학생의 비율도 높지만 많은 학생들이 청소년 폭력을 행사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청소년 폭력의 수준이 높다.
다. 청소년 폭력의 유형별 실태
1) 신체적, 물리적 폭력 - 단순히 폭행, 금품갈취 등 하나의 피해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금품갈취를 위한 폭행, 힘을 과시하기 위한 폭행 등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2) 집단따돌림 - 별다른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서 집단따돌림의 심각성이 있다.
라. 청소년 폭력의 일반적 특성
1) 폭력 장소 : 학교내 및 학교 주변에서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 폭력 피해후 신고 :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Ⅲ. 청소년 폭력에 대한 대책


1. 실천에 앞서서 살펴보아야 할 전제들
가. 청소년 폭력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대응방안에 대한 실천의지를 새롭게 해야 한다.
- 청소년 뿐만이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만연된 폭력 문화에 대한 전면전이 감행되어야 한다.
- 폭력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 정의가 새롭게 시도됨으로써 우리 사회의 반생명적인 모든 풍조를 폭력의 범주로 규정하는 총체적 접근이 이루어지고 아울러 폭력에 대한 거부와 저항, 평화와 관용의 정신을 배양할 수 있는 분위기를 확산시켜야 한다.
- 사회 구성원 모두가 일상의 폭력 문화대신에 평화와 공존의 문화를 건설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실천한다면 청소년 폭력의 해결은 보다 수월한 과제로 변모할 수 있다.
나. 청소년 폭력에 대한 보다 적극적이고 예방적인 대응인식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 사후의 대증적 측면보다는 예방적 측면이 강조되어야 한다.
① 부모 교육 및 예비 부모의 역할 학습
② 학교 장면에서의 상담 프로그램 및 상담전문인력의 배치
③ 건강한 청소년 문화의 육성
다. 청소년 폭력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 일단 학교장면을 중심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 학교장면에서 폭력현상을 예방하고 적절히 치유가능한 실천적 대안들이 구안되는 데에는 학습자들에게 위협적인 학교환경이 무엇인지를 사려깊게 관찰하고 이를 조심스럽게 중재하는 교사의 역할이 중시된다,
라. 청소년 폭력 해결과 관련해 학교 밖의 장면과 적극적으로 연대하는 방안도 구안되어야 한다.
- 비정상적 학교교육 - 청소년 폭력 문제 해결 기능 상실
- 학교교육의 기능 - 학력주의의 영향에 따른 사회적 압력에 굴복해 지식전수 중심의 기능만이 기형적으로 강조
- 학교교육만으로 청소년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가장 결정적인 원인은 학교가 더 이상 청소년들에게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어려운 실정
- 지식의 습득이외에는 더 이상 학교에서 기대할 것이 없다 - 자연스러운 비행의 예비학습 장소로 학교 장면이 인식
- 그동안 학교외 교육의 효과성을 간과
- 오늘날 학교외 교육은 단순히 학교교육의 보완적 형태나 여가활동에 머물지 않고 청소년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제2의 교육의 장으로 변화되기를 요구
- 학교교육과 학교외 교육의 균형잡힌 지원체계를 통해 상호협력으로 청소년 문제 해결하려는 움직임 -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유기적 연결망 구축에 대한 필요성 제기

2. 학교내에서의 폭력성 중재 방안 : 공격성을 중심으로
가. 공격성과 거부 그리고 폭력 - 폭력적인 청소년의 성격 특성은 공격성이므로 폭력과 비행의 예방을 위해서는 학교장면에서 공격적인 아동과 또래집단으로부터 거부된 청소년들에 대한 적절한 교육적 처치들이 수행되어져야 한다.
나. 학교기반 프로그램의 장점
학교는 아이들의 비행, 일탈과 같은 병리적 현상을 보이기 전에 중재를 할 수 있는 예방적 의미의 프로그램을 시행하기에 훌륭한 장소이다.
① 공격적인 성향의 청소년들을 표집하고 접근하기가 용이
② 보다 균일하고 용이하게 청소년들에게 접근할 수 있다.
③ 학교는 대부분의 아동들이 주요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장소로 기능하기 때문에 공격적 상호작용들에 대한 정보접근이 가능하며 이와 관련한 세밀한 정보들을 수집하기에 용이한 공간이다.
④ 전제 요건 - 대상 아동과 부모의 동의
학교 관리자들의 개방적 마인드

다. 인지-행동적 치료에서 바라본 중재 프로그램
공격적 아이들의 특성
① 공격적 자극과 환경적 단서에 주의를 두는 특성
② 적대적인 성향
③ 문제해결력이 결핍된 특성
④ 품행 장애, 반향성 장애, 주의-결핍 과잉행동성 장애
인지-행동적 치료 전략
①보상, ② 모델링 ③ 역할놀이 ④ 감정교육 ⑤ 자기-평가훈련 ⑥ 자기-지시 ⑦ 과제물 부여

라. 공격적인 아이들에 대한 다양한 중재 모델과 효과
1) 행동관리기법 - 공격성은 환경으로부터 우연히 얻게되는 나쁜 습관이므로 이러한 우연 가능성이 과도한 공격성으로 향하기 전에 그 경향을 소거하고 다른 대안으로의 대체를 통해 해소할 수 있다.
2) 정서조절전략 - 장기적인 측면에서 가정과 학교환경에서 공격적인 아동을 중대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3) 사회적기술훈련 - 공격성을 사회적으로 보다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행동으로 대체하는 것
- 다양한 실험적인 게임과 행동을 통해 갈등적 상황을 조작하는 적절한 사회적 방법을 아동들에게 알려줌으로써 공격성을 감소
- 학교환경에서 성인 보호자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짜임새있는 교육 내용으로 훈련 절차를 구성하고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훈련과 실제의 기회를 줌으로써 효과가 강화
4) 사회정보처리기술 - 아동들은 타인의 악의적인 의도에 대해 적절히 반응하지 못함으로써 공격성을 보인다. - 타인의 의도가 개입된 상황과 장면에 대한 이해와 대범한 대처 양식을 습득시킴으로써 공격적 행위의 중재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인지적 정서적 역할의 수용 - 공격성을 타인의 역할과 관점을 수용하는 능력의 부족에서 온다고 보고 이러한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공격성을 중재할 수 있다.
마. 공격성의 유형과 동기화
1) 반응성 공격성 - 통제가 어렵고, 불규칙하며 높은 정서적 반응을 함께 보이는 특성
- 사회정보처리기술, 정서적 조절 전략을 통해 공격성을 효과적으로 중재
2) 호전적 공격성(도구적공격성) - 감정적 반응이 낮으며 사회적 지배권으로 사용되는 공격성
- 행동조정기법, 사회기술훈련, 사회문제해결방법을 통해 공격성을 효과적으로 중재

Ⅳ. 나가는 말


청 소년 폭력이란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학교 요인, 사회적 요인 등 여러 요인으로부터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결과물이다. 따라서 그 실천적 대안의 마련은 어느 한 분야, 한 장면으로부터 나올 수 없는 근원적이고 다중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는 용이한 일이 아니다.
그동안 우리는 청소년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오면서 그 원인규명에는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다고 할 수 있지만 그 실천 전략의 구안과 수행에는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제 청소년 폭력 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구성원 모두의 의견이 수렴되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갖고 실천할 단계에 와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학교장면을 중심으로 한 예방과 치료 방안의 구안과 실천이 가장 중요하며 아울러 폭력에 대한 우리의 관성적 의식과 태도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진다면 청소년폭력 문제 해결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꿈처럼~바람처럼~사랑가득~
글쓴이 : 파란하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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