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스크랩] 청소년 음주문제

하늘이슬 2009. 1. 14. 14:06

3. 청소년폭력의원인



1.가정적 요인

사람은 누구나 비행이나 일탈,공격성에 대한 욕구가 잠재해 있다고 한다. 다만 어떠한
부모밑에서 자랐으며, 어떠한 가정에서 사회화 과정을 밟아 왔느냐에 따라 청소년의 폭력요인이 크게 좌우된다고 한다. 또한 가족제도의 주택문화의 변화에서도 자녀의 사회화에 적지않은 나쁜 영향을 미친다.
가정은 점점 고유의 가정교육 기능을 상실 당하고 있어 양 부모가 모두 있는 소위 '생고아' 가 많고, 풍요속에서도 고독하고 불행하며 정서적으로 불안한 가정으로 전락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불안한 가정안의 생활보다는 가정 외에서 안정감과 행복을 찾으려고 한다.
이러한 경향은 길거리나 영화관이나 오락시설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생활속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초보적인 폭력이나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그리고 가출,방랑,절도 등 점점 더심한 비행,폭력으로 이어져 가정,학교,사회에도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아무리 좋은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가장 나쁜 부모를 대리할 가정교육자가 없고, 세상에서 가장 좋은 보호시설이 있다 할지라도 부모가 있는 가정보다 좋은 시설이 있을수 있다. 이외에도 가정의 교육 기능약화,부모의 나쁜 양육태도,결손가정,가정교육에 무관심한 가정,대화없이 명령,경계,금지위주의 가정,방치,과잉보호 또는 지나친 기대를 하는가정,빈곤 가정등도 청소년 비행이나 폭력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된다.
몇몇 주제를 간략하게 보충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과보호적인 부모:약한사회적응,의존적 등
-거부적인 부모:공격성,반항성,싸움잘함 등
-지배적인 부모:복종적,열등감,눈치빠름 등
-복종적인 부모:고집이셈,반항적 등
-수용적인 부모:협동성,우정,정서적안정 명랑,긍정적인 삶 등

2.학교 교육적 요인

우리나라 학생들이 가장 많고 고민하고 있는 분야는 진학과 학교문제로 이는 다른나라에 비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과연 우리가 바라는 바람직한 학생이란 지식이 많은 학생인지 아니면 전인적인 학생인지 냉철히 질문해 보아야 한다.
입시위주의 교육은 성적부진학생의 좌절감을 배가 시킨다. 학업발달에서의 좌절은 학교에 있는 청소년 들에게는 가장 큰 좌절이다.
이들은 규범적 가치나 성적을 존중하는 교사나 부모로부터 자신이 무가치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도록 강요 받는다. 이러한 좌절 경험은 청소년들에게 강한 불안과 분노를 경험하게 하고 나름대로의 불량써클을 통해 소속감을 확인하고 공격적인 하위문화에 편입되게 한다.
또한 성적부진 학생의 좌절감 극복 프로그램 빈곤과 대학교,과밀학급의 문제점도 있다고 하겠다.

3.사회적 요인

학교 폭력을 부추기는 시회적 환경을 생각해 보자
청소년의 일탈 행동은 학습을 통한 사회화 과정의 잘못에 기인한 것으로 진단되는데 이는 지역사회의 철저한 상업주의가 도시 그 자체가 지니고 있는 악마적 성격과 상승작용을 함으로써 청소년의 감성과 덕성을 황폐화 시킨다.
우선 둘수있는 것이 물질 만능주의와 퇴폐주의의 팽배이다. 우리나라 여성중 100만 여명이 퇴폐업소에 종사하고 있으며,이들이 제공하는 성적인 서비스를 성인남자 인구로 나누어 보면 우리나라의 성인남자 월평균외도 횟수가 1.04회 라는 연구결과가 나와있다.

출처 : 비전가정행복상담소
글쓴이 : 가정행복상담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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