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황이 발생했을 때 리더는 최선을 대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그러나 사람의 판단력은 완전하지 않다.
때로는 잘못된 결정을 내릴 때도 있다. 최악의 리더는 막연히 결정을 미루는 것이다.
잘못된 결정보다 지연된 결정이 더 문제다.
2. 팀에 말 잘하는 사람보다 일 잘하는 사람을 우선 배치해야 한다.
팀은 실무 조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팀장은 필요한 만큼은 말을 잘해야 한다.
팀장이 팀원들의 실적을 고급간부들에게 세일즈하기 때문에 PR 능력이 있어야 한다.
3. 팀장은 연예인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먹고사는 경영자이다.
팀장이 팀원들의 인기를 의식하게 되면 그 조직은 위험하다.
4. 명쾌하고 논리적인 지시와 이해를 충분히 고취시켜라.
팀장이 팀원에게 지시를 내릴 때는 과제를 분명히 정해줘야 하고,
시한을 분명히 하고, 전후 사정을 가능한 선에서 논리적으로 이해시켜라.
5. 갈등 해소는 대화와 타협보다 합리적인 원칙이 우선이다.
원칙 없는 대화와 타협은 일시적인 평화를 가져올 뿐이다.
6. 부하직원의 자질을 파악하고 성과에 대한 보상을 충분히 하라.
탁월한 리더는 좋은 자질을 가진 사람을 알아보고 키워내며,
성과에 따른 승진과 보상을 통해 조직 전체를 움직이게 하는 사람이다.
7. 근태관리에 철저하라
팀원중 회의 시간을 지키지 않은 경우가 많거나,
출근 시간에 자주 늦고, 동료들에게 업무상 기본적 예의를 지키지 않은 등,
일견 사소해 보이는 이런 문제를 계속 방치해 두면,
팀장은 앞으로 회의시간, 출근시간 문제가 아니라 팀원들의 금전적 부정 행위를 걱정해야 한다.
8. 조직구성원 중 불협화음을 내는 사람을 즉각 제거하라.
투덜거리기를 좋아하는 자, 비난을 즐기는 자, 즉 같이 어울리기 힘든 자,
당신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골내는 자는 밑에 두지 말고 지금당장 쪽박을 채워 내보내라.
이는 경영자의 특권이다
9. 단순명료하라
생각이 복잡하고 아이디어가 많은 상사를 만나면
조직은 정신없이 돌아가는데 분명하게 되는 일은 별로 없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10. 자신의 시행착오, 타인의 실패에서 배워라.
자신의 실패에도 배우지 못하는 자는 얼간이에 불과 하지만,
타인의 실패도 조직의 자산으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일류조직의 리더가 될 자격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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