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스크랩] 전남련 교수의 ‘보육실습일지’ 2

하늘이슬 2010. 5. 20. 16:31

 

 

 

전남련 교수의 ‘보육실습일지’ 2

I. 보육실습을 위한 준비

























1. 실습일지 사용상의 유의사항

2. 실습생의 준비

3. 보육시설의 준비

4. 학교에서의 준비

5. 보육실습계획

6. 보육실습생 출근부

7. 보육실습생 신상조사서

8. 실습어린이집 현황

9. 실습담당반 유아일람표

10. 실습계획표

실습일지 사용상의 유의사항



실습일지는 실습기간 중 언제나 휴대하여 매일매일의 보육 내용을 작성한다.


실습일지는 탈자나 오자가 없도록 하고 깨끗하게 정서로 기록한다.


매일의 보육활동 내용을 기록한 후, 지도교사의 검인을 매일 받고 협의하고 지도․조언을 받는다.


실습기간 중 보육실습 기본 활동에 대한 내용은 그날 그날 해당되는 날짜에 보육실습일지 작성 기본 원리에 맞추어 기재하고 특별한 활동을 할 때에는 그 활동 프로그램의 내용을 그 날 일지에 기록한다.


그 날의 활동 내용이 많아 일지의 여백이 부족할 때는 메모지를 활용하여 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


년간 교육계획안, 월간 교육계획안, 주간 교육계획안 등은 실습기관에서 발행하는 유인물(복사물)을 그대로 첨부한다.


원아를 평가한 내용은 평가지를 활용하여 작성하되 실습일지 뒷면에 있는 MEMO란에 붙인다.


협의 및 전달사항은 내용은 간략하고 분명하게 정리․기록한다.


실습생 출근부는 깨끗이 정리하고 매일매일 도장을 바르게 찍는다.


실습일지 사용에 관한 내용은 각 대학이나 교육기관에서 실습 orientation시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사용한다.


실습생의 준비



1) 자신에 대한 준비


실습생은 보육실습에 임하기 전에 자기 자신의 신체적․성격적․지적 성숙 정도는 물론 현재 보육활동을 수행해 낼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냉정하고도 객관적인 분석을 해야 한다.

보육실습생이 갖추어야 할 건전한 성격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초월성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으며, 건전한 성격을 하나의 상태가 아닌 하나의 과정으로 본다.

둘째, 자기의 인생을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셋째, 자기 자신에 대하여 올바른 지각을 한다.

넷째, 과거에 지배되지 않고 현재에 정착한다.

다섯째, 미래의 목표와 사명에 대한 지향성을 가지고 있다.

여섯째, 다양한 자극과 감각과의 접촉을 통해 자기의 긴장을 증가시킨다.

일곱째, 대인관계를 부드럽고 따뜻하게 맺어 나간다.


이러한 입장에서 교사로서의 마음가짐을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① 인간성

명랑하고 즐겁게 사람을 대한다.

용모를 단정히 하고 바른 자세를 지녀야 한다

지적․정서적으로 안정되고 균형이 있어야 한다.

성실함과 책임감을 지녀야 한다.

진취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를 지녀야 한다.

자신의 책임은 곧 수행해야 하며 또 즐겁게 임해야 한다.

타인의 제안을 존중해야 한다.


② 음성과 화술

명확하고 부드러운 음성과 적절한 억양을 사용한다.

화제 내용의 전후 연결이 정확하고 자연스러워야 한다.

표준말을 사용해야 한다.

낱말 하나하나가 명확해야 한다.


③ 어휘의 사용

자연스럽게 말해야 한다.

좋은 관용구를 사용해야 한다.

알맞은 말과 좋은 말을 써야 한다.

철자법이 정확해야 한다.


④ 문화와 사회의 적응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문화, 음악, 예술을 잘 이해하고 감상할 줄 알아야 한다.

다양한 독서로 폭넓은 지식을 가져야 한다.


⑤ 윤리적인 면

정직하며 성실해야 한다.

자기 자신을 통제하는 데 보다 높은 수준에 있어야 한다.

정직하게 노력하는 것을 존중하며 타인에게도 용기를 주어야 한다.

자신의 임무와 태도를 스스로 평가․반성해야 한다.

보다 높은 이상 실현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⑥ 신체적․정신적 건강

건전한 습관과 태도를 가져야 한다.

정서적․정신적으로 건전한 생활을 도모해야 한다.

사람들에게 건전한 영향을 주어야 한다.


⑦ 학습지도를 위한 준비

학습지도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학습과 관계 있는 개별 어린이 요구를 알아야 한다.

어린이들의 여러 가지 요구에 대하여 알맞은 방법이 어떤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다양한 학습지도 방법을 알아야 한다.

여러 활동 영역과 그 영역이 지닌 특수 내용을 잘 알아야 한다.

학습지도의 준비 계획, 학습내용, 활동 그리고 시청각자료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야 한다.


2) 실습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준비


․보육실습에 대한 목적의식을 분명히 한다.

“왜 보육실습을 하게 되며, 무엇을 배울 것이며,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문제의식을 갖는다.

․보육실습에 필요한 서류와 준비물을 점검한다(보육실습일지, 실습생 신상조사서, 자기소개서, 필기도구, 파일, 명찰, 도장, 실내화, 활동복 등).

․보육실습 전에 실습기관을 사전 방문하여 보육실습기관에 대한 현황 및 실태 등을 파악한다(실습지와 자택과의 거리, 교통편, 실습기관 측의 보육실습지침, 하루일과, 특별활동 등).

․동일한 어린이집에 배정된 보육실습생끼리 구체적인 보육실습활동을 의논하고 준비한다.

․보육실습활동에 대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운다.

․보육실습 전에 학습내용을 총 점검․정리하여 보육실습활동에 대비한다.

․보육실습에 관한 지침서나 계획서 등을 읽고 선배나 동료들과 의견을 나누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먼저 실습한 동료나 선배들의 조언을 듣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본다).

․실제지도에 대한 보육실습은 해 본다.

동료를 대상으로 실제수업활동 과정을 모의수업으로 연습해 본다.


이 외에도 실습생은


․영․유아에 대한 신체적․생리적․심리적․사회적 발달과 요구를 잘 이해해야 한다.

․보육시설의 설립목적, 보육시설의 연혁, 시설종사자들의 역할, 주간활동 등 실습할 어린이집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실습생은 늘 열린 마음으로 모든 문제를 지도교사와 논의하고 조언을 구하며 지도교사와 늘 협력적인 관계를 맺어야 한다.

․실습생은 실습어린이집에 대한 정보나 실습하고 있는 내용, 힘든 점, 협조를 구할 것 등을 수시로 실습지도교수에게 제공하는 것이 좋다

․지역사회는 영유아들의 교육의 장일뿐 아니라 실제로 어린이집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실습생은 그 지역사회에 대한 바른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


실습생이 보육실습 전에 지역사회에 대해 파악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지역사회 안에서의 어린이집의 지위와 어린이집에 대한 지역사회의 태도

․어린이집이 위치한 지역주민의 생계 유지의 형태

․지역사회의 행정조직 형태

․다른 지역과의 비교를 통한 두드러진 차이점

․영유아를 위한 지역 문화시설

․지역사회 형성에 대한 역사적 배경

․지역사회 내의 교육자원(유적지, 관공서, 자원인사 등)

․지역주민의 보육에 대한 인식

․어린이집 원아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및 보육에 대한 관심


3) 보육실습 사전방문 및 실습지 근무요령


① 실습보육시설 사전방문

보육실습이 이루어지기 전에 실습생은 자신이 실습하게 될 보육시설을 미리 방문하여 시설장으로부터 실습 전 orientation을 받고 시설종사자들과 인사를 나누는 것이 좋다. 시설방문을 실습 전  3~7일 사이가 좋고, 보육시설의 일정에 맞추어 행사들로 분주하지 않는 날로 택해야 하며, 시설장이 있을 때 방문하는 것이 좋다. 방문하기 전에 전화나 서신으로 미리 예고를 해 두어 사전허락을 받는 것이 좋다.

보육시설을 방문하여 다음의 내용들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실습에 많은 도움이 된다.

․어린이집의 위치와 교통편

․원장, 원감, 지도교사, 시설종사자의 이름과 역할, 각개인의 개략적인 성격

․학급별․연령별․성별 영유아의 수

․본인이 실습하게 될 학급의 이름과 원아명단

․어린이집 주변의 주요시설 및 환경

․일일 보육계획안, 주간․월간․년간 계획안, 특별활동 프로그램

․어린이집의 연혁, 설립목적, 교육철학, 이념이 담긴 내용

․어린이집 건물배치도 및 교실(보육실) 평면도

․원아평가지 양식 등


② 실습생의 근무지침

근무요령

․실습실시 전에 해당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사전지도를 받는다.

․실습생은 무단으로 결근, 조퇴, 외출, 지각을 해서는 안 되며, 불가피한 경우 사전에 지도교사에게 양해를 구해 정식 서류를 제출한다(예 : 결근계 등).

․출근은 지도교사의 출근시간 20~30분 전에 하며, 출근 즉시 출근부에 날인하고, 보육시설 내의 환경정비․교수-학습활동 준비에 임한다.

․퇴근은 지도교사가 전원 퇴근한 20~30분 후에 한다.

․제반 근무요령은 보육시설의 근무지침에 따른다.

․실습어린이집의 보육방침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실습어린이집의 시설, 부품 등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소관자의 허가를 받은 다음에 사용하며, 사용 후에는 분명하게 반환한다.

․간식시간이나 자유놀이시간에는 가급적 유아들과 함께 지내도록 한다.

․어린이집의 지시사항을 포함하여 하루의 일과는 자기 스스로 계획하여 생활한다.

․실습일지는 매일 기록하여 지도교사에게 제출한다.

․당직 근무를 해야 할 때에는 당직자 근무수칙에 따라 근무한다.

․실습으로 인하여 어린이집 보육이나 그 분위기 조성에 장애가 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한다.

․실습기간의 제반 연구과제를 종합하여 보고서를 작성, 제출하도록 한다.

․일체의 사무처리는 지도교사의 지도를 받아 정확하고 깨끗하게 처리하도록 한다.

․보육시설의 기밀, 지도교사․원장의 사적인 내용, 원아와 가정에 대한 사항을 타인에게 공개해서는 안 된다.

․특정 내용에 관한 선전․비방을 하지 않는다.

․실습생 상호간은 서로 존경하고 협동해 실습의 성과를 최대한 거두도록 노력한다.

․실습생과 실습생, 실습생과 원아, 실습생과 지도교사 간에는 표준말과 존대어를 사용한다.

․실습생은 항상 배운다는 자세로 원장 및 지도교사의 지도를 성실하게 받아들이도록 한다.

․자기가 담당한 일이나 영․유아와의 약속은 신속, 정확하게 지켜야 한다.

․가능한 한 실습생은 현직교사처럼 단정한 복장을 하여야 한다.

․명찰을 단다.

․짙은 화장, 매니큐어 등은 하지 않는다.

․적당한 비상금을 소지한다.

원아와의 관계

․원아와의 관계는 어디까지나 교육적이어야 한다. 특정한 원아에 대한 편견이나 가정방문 등은 허용되지 않는다.

․어떤 이유에서든 원아에게 체벌을 가해서는 안 된다. 체벌 이외의 어떤 벌도 지도교사와 상의하여야 한다.

․원아들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한다(영․유아 성명, 영․유아 개성 파악, 신체장애아․문제아 파악 등).

․중요한 문제는 지도교사와 상의해야 한다.

․영․유아를 지도할 경우에는 항상 사랑으로 대하고, 각자 원아들의 개성을 존중해야 한다.

․원아에게 모범이 되는 생활태도를 가져야 한다.



보육시설의 준비


보육시설에 따라 보육실습생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관점으로 보는 경우와 부정적인 관점으로 보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긍정적인 관점으로 보는 보육시설의 경우에는 ① 부족한 인력을 보완한다는 측면에서, ② 예비보육교사를 양성한다는 측면에서, ③ 새로운 교사에 대한 신선한 느낌을 영․유아들에게 주는 측면에서, ④ 새로운 지식정보, 보육이론을 접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이다.

부정적인 관점으로 보는 보육시설의 경우에는 ① 미성숙한 실습생에 의한 보육활동은 정상적인 어린이집 보육과정운영을 어렵게 한다고 보는 측면에서, ② 실습생을 지도해 낼 만한 유능하고 경력있는 교사가 없어서, ③ 보육시설종사자 수가 많아서 인력관리면에서 힘든다는 측면에서, ④ 보육시설에서 실습생을 받을 만한 시설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이다. 그러나 보육실습생에 대한 어떠한 관점을 갖고 있더라도 일단 보육실습생을 받게 되면 보육실습에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해야 한다.


1) 보육시설측의 준비


어린이집 원장, 지도교사는 훌륭한 영․유아 보육 후계자를 양성한다는 마음가짐을 갖고 적극적으로 보육실습지도를 해야 한다.


① 어린이집에서 준비해야 하는 활동의 내용

․보육실습 의뢰서 및 공문서류 보관 철저

․보육실습에 관한 제반규칙 및 지침 결정

․보육실습운영계획 및 지도계획 협의 결정

․보육실습에 대비한 자료와 시설의 정비 및 보완

․보육실습운영 안내 및 지침서 배부

․학교에서 배정된 실습생과의 실습 전 면담 및 협의

․기존 보육실습생들의 실습일지 및 자료보관 제시


② 효과적인 보육실습을 위한 지침서 제공

․어린이집 설립목적, 연혁, 교육철학, 원훈

․어린이집 건물 배치도

․학급(보육실)의 놀이영역 평면도

․교직원 명단(보육시설종사자 명단)

․어린이집 일과표

․어린이집 년간 행사일정표

․학급편성 현황표

․어린이집 주간 교육계획안, 월간 교육계획안, 년간 교육계획안

․어린이집 보육실습 일정표

․어린이집 보육실습생 지도방침

․보육실습생의 준수사항 및 유의사항 등


2) 보육실습기관 원장(시설장)의 임무


보육실습현장에서 원장(시설장)은 보육지도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갖는다.

지도력(leadership)의 정의를 보면 “지도자를 따르는 것, 목표의 설정과 달성을 위한 집단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과업수행집단의 활동을 지휘하고 조정하는 능력,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 동기화 시키는 행동” 등이다.

leadership과 의사결정은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다. 리더십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그들로부터 조직의 목적에 기여할 수 있는 바람직한 변화나 행동을 유도해 내기 위한 것이다.

보육실습현장에서 지도력이란 훌륭한 교수-학습 환경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다. 보육시설장은 민주적 지도력-“지도자가 여러 가지 결정을 함에 있어서 부하직원들에게 의견을 묻고, 이들을 의사결정과정에 참여시켜 부하직원들이 일에 대한 동기와 사명감이 증진될 수 있고 의사소통의 경로가 개방됨으로써 새로운 정보의 교환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지도력이 있어야 한다.

보육실습에 있어서 원장(시설장)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지도교사 선정에 있다. 원장은 훌륭한 교사를 확보해야 하고, 지도교사는 영․유아 보육에 경험이 풍부하며 인격적으로 성숙한 교사이어야 한다.


① 지도교사의 선정

실습생을 위한 보육실습 지도교사는 대부분 원장(시설장)이 정한다. 그러므로 원장은 보육실습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보육시설에 가장 유능하며, 영․유아 보육현장경험이 풍부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성실하고 인격적으로 성숙한 교사를 선정해야 보육실습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② 사전교육실시

실습보육시설에서는 실습생이 실습 전 어린이집을 방문했을 때 또는 실습 첫 날에 실습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사전교육에 제시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을 보육시설종사자 전원에게 소개하기

․실습생 반 배정과 지도교사 소개

․어린이집 보육방침, 보육시설, 보육 프로그램 소개

․근무요령, 실습생으로서 가져야 할 태도 등 안내

․실습생의 실습지도계획 안내

․실습생을 위한 보육시설의 자체 실무연수계획

․지역사회와 어린이집과의 관계 소개


③ 지도교사의 임무

지도교사는 보육전문가로서의 확고한 지위를 가져야 하며 보육이론과 실제를 연결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교직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지도교사가 실습시 수행해야 할 역할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의 미성숙과 약점을 보완하는 일

․학교와 협력하여 어린이집과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일

․실습생의 능력을 파악하고 그것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일

․일지작성, 부분수업 참여, 교구재작 등의 지도

․수업참관, 실습생 선발, 연구문제 제기, 교수법 평가 등의 일환으로 학교와 협력하기 등


지도교사가 실습생을 위해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다.


․보육실습생들이 실습기간 동안 어떤 경험을 할 것이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어떤 것을 지도할지를 계획한다.

․교사로서 갖춰야 할 교수 기술이나 능력, 태도, 대인관계의 기술에 대해 시범을 보인다.

․보육실습생이 작성한 보육실습 교육계획안과 학습지도안을 사전에 검토하고 수정하며 필요한 제안을 해 준다.

․보육실습생이 일과를 진행할 때에 적절한 도움을 주고 영․유아 지도에 관한 보조를 한다.

․실습이 진행되는 동안 보육실습생들의 행동이나 태도 등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어린이집 내 또는 지역사회에서의 책무에 관해 지도와 조언을 해 준다.

․교직자로서의 생활 철학에 도움이 되는 지도를 한다.


3) 실습지도교사의 역할


일반적으로 보육교사의 역할은 ① 영․유아의 신체․심리적 안전과 보호, ② 보육내용 및 활동의 계획과 지도, ③ 비품, 교재․교구, 학습자료의 준비 점검 및 활용, ④ 실내․외 학습분위기 조성 및 활용, ⑤ 영․유아들과의 친밀한 인간관계를 통한 생활지도, ⑥ 기본생활습관 지도, ⑦ 영․유아 보육활동의 평가, ⑧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 ⑨ 현장학습계획 및 지도, ⑩ 지역사회와 연계된 프로그램 계획 및 실천 등 다양하게 많다.

그러나 보육실습이 시작됨과 동시에 보육교사의 역할은 예비보육교사를 가르쳐야 하는 역할을 겸해야 한다.


Emans(1983)는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들고 있다.

첫째, 예비교사들이 실습기간 동안 어떤 경험을 할 것이며, 이들 경험을 통해 어떤 것들은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한다.

둘째, 실습이 진행되는 동안 예비교사들의 행동이나 태도 등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셋째,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교육계획안 및 교육지도안을 사전에 검토․수정하며 필요한 제안을 해준다.

넷째, 예비교사들이 일과를 진행할 때 적절한 도움을 준다.


McAteer(1976)는 지도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했다.

첫째, 예비교사들이 여러 가지의 다양한 경험을 해 볼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

둘째,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대인관계 기술시범

셋째, 예비교사들의 행동을 관찰하여 평가․지도하기 등이다.


Taylor(1983)는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요약했다.

첫째, 적절한 교수행동 시범 보이기

둘째, 교수와 관계되는 지식과 기술 가르치기

셋째, 예비교사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이에 대해 적절히 지도하기

넷째, 예비교사들이 융통성 있고 개방적인 태도를 갖도록 격려하기 등이다.


이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윤기영, 정현숙은 다음과 같이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을 정리했다.

첫째, 예비교사들이 실습기간 동안 어떤 경험을 할 것이며, 그들 경험을 통해 어떤 것들을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한다.

둘째, 교사로 갖추어야 할 교수기술이나 능력, 태도, 대인관계의 기술에 대한 시범을 보여 준다.

셋째, 예비교사들이 일과를 진행할 때 적절한 도움을 준다.

넷째, 실습이 진행되는 동안 예비교사들이 행동이나 태도 등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출처 : 전다르크 전남련
글쓴이 : 全南蓮안젤라메아 원글보기
메모 :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건강한 가족  (0) 2009.12.21
[스크랩] 저소득층 지원기준  (0) 2009.02.27
조세의 기초이론  (0) 2009.02.25
[스크랩] 입양가족에 관한 조사  (0) 2009.02.17
[스크랩] 한부모가족  (0) 2009.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