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스크랩] 레포트 작성의 요령

하늘이슬 2008. 8. 5. 18:44

1. 레포트란?

어떤 주제에 대한 조사 연구에 관한 논문 형식의 보고서를 뜻한다. 주어진 주제에 관한 관계문헌을 찾아보고, 여러 논문이나 단행본에서 자료를 찾아보아야 한다. 레포트 작성을 통하여 학생들은 제한된 교재나 교수의 강의에서 벗어나 폭넓은 독서로 주어진 주제에 대한 이해를 넙힐 수 있고 강의실에서 다루기 어려운 문제에 대하여 학생스스로가 조사하여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2. 주제선정 : 레포트 주제를 선정할 때에 다음 사항을 유의해야 한다.

① 주제가 독창적이고 참신해야 하며, 학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중요한 것이 좋다.
② 자료수집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③ 자기 역량에 마즌 것이어야 한다.
④ 주제가 너무 크거나 너무 깊고 전문적인 것은 레포트 주제로는 부적합하다.

 

3. 제목달기

레포트의 제목은 레포트의 내용, 논의의 방법과 성격을 가장 간략하게 드러낼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 때 부제를 활용하여 제목의 뜻을 보다 구체화시킬 수 있다. (부제는 제목보다 범위가 작아야 하며, 부제를 중심으로 한 레포트라는 뜻이다.)

 

4. 목차의 구성

목차는 레포트의 설계도와 같은 것이다. 목차는 레퐅의 논리구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작성해야 한다. 학생들의 레포트의 목차는 가급적 상세히 구성해보는 것이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

 

5. 자료수집과 독서카드의 정리

자료는 크게 기존의 문헌자료를 주로 이용하는 경우와 연구자가 직접 자료를 수집,생산하는 조사,실험자료가 있다. 자료를 직접 수집,생산하는 경우에는 사용하는 연구방법에 관한 별도 연구가 필요하다. 문헌자료의 이용은 어느 경우에나 기본적인 것으로 비판적 독서와 분석적 사고력, 재구성 능력 등이 요구된다. 문헌자료를 수집,정리할 때 독서카드의 정리는 잘 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독서카드에는 저자, 서먕 또는 논문제목, 출판사, 출판연도, 필요한 내용의 요점과 인용문, 해당 페이지, 연구자의 메모 등을 기록해 둔다. 레포트를 작성할 때 뿐만 아니라 평소 독서를 할 때마다 독서카드를 작성해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모인 자료는 일생동안 귀중한 자료가 되기도 한다. (이때 하나의 책에서 주제별로 독서카드는 여러개가 나올 수 있다.)
자료를 충분히 수집하였으면, 잘 분류하고 체계있게 정리한다. 자료를 수집하면서 잠정적으로 생각해 놓은 분류를 병확하게 만들고, 레포트의 목차구성을 재조정 및 구체화하며 그에 맞게 자료를 정리한다.

 

6. 레포트의 작성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레포트를 써나갈 때는 주제를 선명하게 부각시키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주제를 서론, 본론, 결론의 3단계에서 어떻게 취급할 것인지를 정한다. 서론에서는 주제선정의 동기와 중요성, 이 주제가 이제까지 취급되어온 방식의 개요, 주제를 취급할 대체적인 계획 등이 포함되면 좋다. 본론에서는 주제를 몇 가지의 소주제로 나누어 각 소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한다. 나누어진 소주제에 대한 논의가 종합되면 주제에 관한 논의가 되도록 짜여져야 한다. 그 다음에 요약 및 결론이 뒤따른다. 요약은 서론과 본론에서 복잡하게 전개한 논의의 핵심적 과정을 재진술한 것이다. 흔히 제대로 요약할 수 없는 경우는 앞의 진술들이 조직적으로 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결론은 주제에 관한 최종적인 대답이다.

 

7. 근거제시

모든 논의에 있어서 논리전개와 그 근거제시가 가장 중요하다. 이 대에 다른 연구자의 자료, 견해, 결론 등을 인용하게 되며, 반드시 그 근거를 밝혀야 한다. 그리고 인용문에 대한 표기, 각주, APA style, 참고문헌 등을 작성하는 요령에 따라해야 한다.(8번에서 자세한 설명) 이것은 선행연구자에 대한 업적의 인정, 학문적 정직성의 유지, 레포트의 타당성과 신뢰성의 유지, 호소력의 증대 등을 위해서 필요한 일이다.

 

8. 각주와 APA style, 참고문헌 쓰는 요령

각주와 APA style은 레포트를 쓸때 어떤 부분을 인용했을때 그 출처를 밝혀주는 것이다. 각주는 인용부분 마지막 부분에 넣어주면 되는데, 이는 한글2002나 97에서 레포트 작성시 각주 넣는 요령에 따라 넣으면 된다.
각주에는 자신이 인용한 책을 쓰면 되는데, [저자(출판년도), 책 제목, 출판사 이름, 인용페이지]를 적으면 된다. APA style은 요즘 많이 쓰는데 각주를 달지 않고, 인용문 끝에 [(저자, 출판년도:인용페이지)] 형식으로 쓰는것이다.
(각주와 APA style 모두 []안의 내용만 쓰면된다.)
참고문헌은 레포트 맨 마지막에 들어가는 것으로, 자신이 어떠한 책드를 참고했는지 쓴다. 참고문헌 역시 저자(출판년도), 책 제목, 출판사 이름] 을 적는데, 참고문헌은 저자의 기역 니은 순으로 적는다. 한국사람을 먼저 모두 적은후 ABC 순으로 다른나라 저자를 적어내려가면 된다. 참고문헌이 많을 수록 교수님들은 정성들여 과제를 준비했다고 생각하시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해서 참고문헌을 부풀리는 일은 하지 않는다. 그 분야의 박사.이신 교수님들은 레포트만 읽어보면 그 참고문헌의 내용이 들어갔는지 안들어갔는지 아실 수 있다

출처 : 케이엔디/학점은행제
글쓴이 : 엄지공주 원글보기
메모 :